“식생활교육, 우리 농업·농촌의 미래 밝히는 길”
“식생활교육, 우리 농업·농촌의 미래 밝히는 길”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9.09.1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인터뷰 - (재)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강위원 원장]
농촌 활동가 이력 자양분 삼아 경기도 농업의 토양 개선할 터
급식 비리로 잃어버린 공공성과 신뢰… 혁신의 계기로 삼겠다
<br>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재)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이하 진흥원) 제10대 원장으로 지난달 5일 취임한 강위원 원장이 지난 13일 공식 취임식을 갖고 업무를 시작했다. 

진흥원은 경기도 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과 농·식품의 유통 및 진흥을 맡고 있는 경기도 산하 정부출연기관이다. 이 같은 전반적인 농·식품 유통·진흥을 맡고 있으면서 경기도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총괄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그러나 진흥원은 학교급식 공급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공급대행업체와의 유착 의혹 등으로 경찰의 압수수색을 여러 차례 받은 바 있다. 이런 와중에 신임 원장으로 취임한 강 원장은 진흥원에 대해 제기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적극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 편집자주 -


Q. 임명된 지 이제 한 달이 되었다. 지난 한 달간의 소회는?

원래 본업은 ‘농촌 활동가’다. 2013년 귀촌해 ‘여민동락공동체’를 시작으로 복지전문가란 명함을 갖게 된 것처럼 시민사회 이력 또한 농촌부터 시작됐다. 농촌 복지가 전제되어야 새로운 인력들의 귀농·귀촌이 가능하고, 이것이 곧 농업의 발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복지, 공동체 그리고 실제 농촌 활동가 이력을 자양분 삼아 경기도 농업의 토양을 개선하고 싶다.
앞으로 구성원 모두가 정의로운 신념으로 사명감을 키우고, 유능한 실력으로 자부심을 쌓아갈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진흥원의 설립목적과 역할, 현황에 대해 설명해달라.

진흥원의 설립목적은 농가소득 증대와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식재료 공급을 통한 학교급식의 질 향상이다. 

진흥원은 친환경농산물과 일반 농산물을 포함해 지난해 1308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는 공급 물량 및 무상급식 참여 학교 확대로 1450억 원 가량의 매출이 예상된다. 지난해까지 진흥원은 민간업체에 공급대행을 맡기고 수수료를 지급했지만, 올해 3월부터는 직접 공급과 계약정산 업무까지 수행한다. 일단 내년 2월 29일까지 한시적으로 맡고 있으며, 올해 공급하는 학교는 총 1137개소이다. 혜택을 받는 학생 수는 74만2000명이며, 지난 7월 30일까지 모두 1만1970톤의 농산물을 공급했다.


Q. 학교급식의 가치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학교급식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농촌 활동가인 제가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할까 싶다. 학생들의 미래이고, 국가의 미래인 동시에 농업의 미래다. 학교급식을 통해 농업과 농촌은 활성화의 계기를 맞고, 학생들의 건강 또한 지켜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또 친환경농업에서 학교급식은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친환경농산물 소비를 가장 많이 하는 곳으로 지난해 기준 39%에 달한다고 알고 있다. 그만큼 학교급식은 친환경농산물의 최대 소비처로 이미 입증되어 있다. 따라서 친환경농산물의 고품질·안전 등 차별화된 유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러한 전문 유통시장이 학교급식 사업을 기반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일선 영양(교)사들이 급식정책에 있어 가장 안타깝게 여기는 것이 ‘식생활교육의 부재’다.

전적으로 동감한다. 식생활교육은 어떻게 보면 급식보다 더욱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에게 급식을 제공하면서 아무리 좋은 식재료와 영양가 있는 식단을 제공해도 식생활교육이 동반되지 않으면 이것은 ‘먹을 만한 밥 한 끼’로 전락해버린다. 체계적인 식생활교육을 통해 우리 농산물 및 전통문화의 가치와 나아가 우리 농업·농촌의 가치까지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저도 아이들을 키우지만 아이들에게 식생활교육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었다. 진흥원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식생활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정착시키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삼고 있다. 실현 가능한 대안과 정책 틀을 만들기 위해 학부모 및 영양(교)사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노력하겠다.


Q. 진흥원이 친환경 농·식품의 소비 활성화를 위해 학교급식에서 추진하거나 준비 중인 사업이 있다면? 

올해 하반기부터 식재료 공급을 원하는 학교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고교 무상급식까지 확대되면 수요가 더 늘어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도 해야 한다.   

또한 지난해부터 식재료 품질에 대한 클레임이 제기된 지역을 중점 관리하고, 계약재배 농가의 작황 및 공급 등도 꼼꼼히 살피고 있다. 전처리 및 배송업체 불시 점검도 수시로 진행해 공급되는 식재료의 질을 높일 것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시·군 협력을 통한 통합 유통망 구축과 수산물 및 가공식품 공공구매 통합지원 등의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그리고 공공급식에 있어 민간거버넌스 역할을 할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위원회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현장 방문을 강화할 예정이다. 학교의 영양(교)사, 친환경농산물 생산자, 공급업체 관계자 등과 의견을 함께 나누고, 참여업체 간담회를 통해 그들의 어려움도 공감하도록 할 것이다.


Q. 최근 학교급식과 함께 어린이집·유치원, 군, 복지시설 등의 급식을 ‘공공급식’으로 분류하고, 정부 등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공공급식에 추진하는 사업이 있다면?

공공급식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다. 친환경 농업의 전면화와 공공급식 전면 확대를 통한 새로운 모델 구축이 필요하며, 특히 공공성과 안정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경기도는 지역 특성으로 인해 군부대가 경기 북부지역에 많이 주둔해 있다. 여러 공공급식 분야 중에서도 군급식은 경기도가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분야로, 군부대와 협약을 맺고 로컬푸드 공급 확대를 추진 중에 있다. 

이 같은 군급식을 시작으로 로컬푸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푸드플랜에 발맞춰 공공급식 분야로 확대를 추진하겠다. 경기도는 인구가 많고, 귀농·귀촌의 잠재적 수요도 높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과 장점을 잘 살려 공공급식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Q. 지난 몇 년간 급식 관련 비리로 여러 차례 경찰 수사에 이어 경기도의회의 특별조사도 받는 등 ‘투명하지 못한 기관’이라는 오명을 받아야 했다.

그간 논란으로 인해 친환경 학교급식의 신뢰도가 하락한 점이 가장 가슴 아프다. 그 영향은 고스란히 농민과 학생들의 피해로 이어졌다. 앞으로 공정성과 투명성을 중심에 놓고 재진단을 통해 적극 개선해 나갈 것이다.

일단 경기도의회 특위 활동 결과에서 제기된 13건의 개선 요구사항 중 2건은 처리가 완료됐고, 11건은 9월말까지 완료해 도의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가격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농산물 구매원가 공개 및 매뉴얼에 따른 학교급식 가격 산정시스템을 도입했다. 그리고 관외 농산물 공급업체는 공개경쟁을 통해 선정하고 있으며, 관외 농산물의 가격도 공개해 학교급식 공급가를 인하했다. 이를 통해 지난 2·3분기 동안 15억 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이미 거두었으며, 연간 30억 원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한다.

학교급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공성과 신뢰라는 사실을 깊이 깨닫고 있다. 앞으로 잃어버린 신뢰와 공공성을 되찾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핵심은 ‘공공성’이라고 생각하는데 급식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투명성을 전제로 안정성을 보장해야 한다. 특히 공공성은 곧 사회적 신뢰라고 생각하며, 공공급식을 도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필요하다면 민간기관들과의 협력도 시도할 생각이다. 먹거리 대타협, 사회적 합의를 통해 갈등을 조정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