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영양사협회장 선거… ‘초미의 관심’
불붙은 영양사협회장 선거… ‘초미의 관심’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9.10.24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장 후보, 현 회장 조영연·현 부회장 이영은 등록
“이번에도 또 그들만의 리그 될라” 우려의 목소리도
왼쪽부터 조영연(현 회장) 이영은(현 부회장)
왼쪽부터 조영연(현 회장), 이영은(현 부회장)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세간에 관심을 모았던 (사)대한영양사협회(이하 영협) 회장 후보에 2명이 등록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회장직을 두고 설립 50년 만에 처음으로 경쟁선거가 치러지는 터라 귀추가 주목된다.

영협은 지난 17일 공고를 내고 제25대 선거직 임원 후보 등록을 공개했다. 각 임원의 후보자 수는 임원선거규정에 따라 회장 후보로 추천받은 후 수락한 ▲회장 후보 2명과 ▲감사 후보 2명 ▲상임이사 후보 19명이 최종 이름을 올렸다.

먼저 회장 후보는 조영연(삼성서울병원 영양팀장) 현 회장과 이영은(원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현 부회장 2명이 등록됐다. 감사 후보는 지난 2년간 감사를 맡았던 김경주·임경숙 두 전직 회장이 재추천됐다.

20인 이내로 구성하도록 규정된 상임이사는 모두 19명이 추천됐다. 영협 임원선거규정에 의해 회장 후보는 자동으로 상임이사 후보가 되기 때문에 두 회장 후보 중 낙선한 후보는 상임이사 후보가 된다.

이에 따라 영협 회장을 선출하는 2019년도 임시대의원총회는 오는 11월 16일(토)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여성플라자 아트홀에서 열린다. 대의원총회는 각 지역별로 인원을 할당하는데 재직 영양사에 비례해 할당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즉 각 지역별로 회원 수에 비례해 대의원이 할당되기 때문에 회원이 많은 지역에 더 많은 대의원이 배정돼 총 대의원 수는 약 200명으로 구성된다.

‘현직 프리미엄’이 어려운 구조, ‘변수될까’

설립 50년 만에 최초로 치러지는 회장 선거를 앞두고 그 어느 때보다 영협 내·외부에서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일단 영협은 ‘현직 프리미엄’ 발휘가 어려운 구조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선거권을 가진 대의원 수가 매우 한정적이고, 대의원의 구성 면면이 새로운 인물보다는 기존 인물들로 재 선정되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인 선거에서 나타나는 ‘익히 아는 사람을 지지한다’는 형태의 ‘현직의 힘’이 발휘되기 어렵다.

물론 현직 회장은 2년간 전국의 지부와 지회를 돌며 지역영양사회 임원 및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기도 하지만, 이것이 곧 표로 연결되기는 쉽지 않다는 것. 오히려 가까운 곳에서 회장의 능력과 인품을 보고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직에 대한 평가’를 부정적으로 내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영협은 회장 선거를 단 한 번도 치른 적이 없어 이 같은 투표 성향이 드러날 일이 없었던 것도 사실. 게다가 중앙회인 영협과 지역영양사회의 관계가 ‘종속적’이기보다 상대적으로 ‘수평적’인 구조에서는 ‘현직에 대한 진솔한 평가’가 이뤄질 가능성이 더 크다는 관측도 있다. 영양사 보수교육과 위생교육 등 법정교육 수입으로 운영되는 지역영양사회 입장에서는 누가 회장이 되는가에 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보다 자유롭게 투표를 할 가능성도 높은 편.

아직 꺼지지 않은 불씨 ‘후보 단일화’

이런 실정으로 인해 일각에서는 회장 선거에 부담을 느껴 지속적으로 ‘후보 단일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아직 큰 편이다.

영협 내부 사정을 잘 아는 한 영양사는 “이번 회장 선거는 사실 예측하기 대단히 어렵다”며 “선거로 인해 감정싸움과 갈등이 빚어질 것이 뻔하기 때문에 양 후보에 가해지는 단일화 압박이 상당히 심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영은 부회장은 이 같은 가능성을 일축하며 ‘사퇴할 생각이 없다’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3일 본지와 통화에서 “저에게 기대를 걸어주신 분들이 있는데 그 기대에 따라야 한다는 생각은 변함없다”며 “대의원총회 전까지 단일화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은 갖고 있지만, 그와 관련 어떤 말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조영연 현 회장은 이 같은 요구를 더욱 심하게 받고 있는 편이다. 2년 전 회장 선거에서 이 부회장과 단일화를 이루며 ‘한 번의 임기만 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린 셈이기 때문. 이에 대해 조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끝내 답변을 거부했다.

지난 2017년 2월 열린 영협 정기대의원총회 모습.
지난 2017년 2월 열린 영협 정기대의원총회 모습.

영협, 이제 새로운 물결 받아들여야 할 때

이번 회장 선거를 두고 영협 내부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들은 ‘영협이 변화해야 할 때’라는 지적을 공통적으로 내놓고 있다.

영협은 그동안 극도로 불투명한 운영과 회계, 폐쇄적인 운영으로 큰 비판을 받아왔다. 그 결과 영양사들의 권익보호와 위상은 뒷전인 채 ‘돈벌이’에만 골몰한다는 따가운 지적을 받아야 했다.

결국 영협의 근간이 될 신규 영양(교)사들의 회원 가입은 극도로 저조해진 반면 영협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표하는 영양(교)사들은 많아져 회원 탈퇴로 까지 이어졌다.

실제로 영협이 보건복지부에 보고한 현황을 보면, 2016년 전체 회원 1만5000명에서 지난해 10월 기준 8000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게다가 8000명 중 상당수는 회비를 내지 않은 ‘평생회원’이어서 영협의 근간을 흔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언제까지 ‘그들만의 리그’만 할 것인가

임원선거규정만 봐도 영협의 폐쇄성은 단적으로 드러난다. 영협의 임원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3년 이상 정회원의 자격을 갖춘 다음 지부 임원으로 시작해 상임이사와 임원을 거쳐야 하는 등 이른바 ‘영협에서 잔뼈가 굵은’ 사람이 아니면 후보 등록조차 할 수 없다. 지난해 치러진 영협의 한 분과장 선거에서도 뜻을 가진 영양사들이 있었으나 해당 조항에 걸려 출마조차 하지 못했다.

경기도의 한 영양사는 “사단법인의 핵심은 투명한 운영이며, 투명성을 감시하고, 보장하는 기구가 ‘감사’인데 영협은 전직 회장을 무조건 감사로 임명한다”며 “이는 회계가 투명하지 못하다는 반증인데 이에 대해 아무런 문제의식이 없는 것을 보고 영협에 대한 기대를 접었다”고 토로했다.

서울의 한 영양사도 “‘영양사’ 직군의 권익을 대변하고, 보호하는 단체의 필요성은 이제 모든 영양(교)사들이 인정하지만, 그 단체가 현재의 영협이라고 인정하는 영양사들은 극소수일 것”이라며 “내가 낸 회비가 어떻게 쓰이는지조차 알려주지 않는 조직에게 누가 신뢰를 보내겠는가”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