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에서 소포장·손질 채소 만난다
전통시장에서 소포장·손질 채소 만난다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9.10.2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농협과 협력해 우리농산물 공동구매에 나서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바로 어제 수확한 충북 충주 방울토마토, 강원도 홍천 무를 우리동네 전통시장에서 오늘 살 수 있다. 

1인 가구·맞벌이가구가 선호하는 소포장 손질 채소도 그동안 대형마트에서만 살 수 있었다면 이제는 전통시장에서도 판매한다.

서울시는 농협과 협력해 ‘우리 농산물 공동구매’를 본격화하고, 대량구매를 통해 유통구조를 개선해 산지에서 전통시장까지 24시간 내 직배송하는 사업을 5개 전통시장에서 시범 실시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와 농협대외안성센터의 협력으로 진행된다. 농협대외안성센터는 전국 산지대상 체계적인 물류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포장 및 전처리 시설은 물론 300가지 이상의 농약잔류검사가 가능하다.

이 센터를 통하면 산지에서 수확 후 과일과 채소 등 1차 농산물은 24시간 이내, 손질채소와 간편식은 전처리 및 소포장 후 2일 이내 시장에 신선한 상태로 납품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대형 프랜차이즈 등은 생산농가에서 대량으로 직거래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전통시장·골목상권은 개별적으로 상품을 소량 구매해 직배송이 어려웠다. 

최대 5단계 유통을 거치는 과정에서 상품의 신선도는 떨어지고, 유통비용은 높아졌다. 이런 이유로 상품 가격은 비싸질 수밖에 없었고, 이윤 및 재고 처리 등의 이유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소량 판매도 어려웠다. 

서울시는 최근 변화된 식생활과 구매패턴을 반영해 전통시장의 경쟁력은 키우고, 소비자들의 전통시장 접근성은 높이도록 이번 시범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범 사업은 지난 25일부터 강동구 소재 5개 전통시장에서 시작됐다. 5개 시장은 ▲암사시장 ▲명일시장 ▲고분다리시장 ▲둔촌역시장 ▲성내시장이다. 시범 판매상품은 산지에서 직송한 방울토마토와 무를 비롯해 3~4인용 닭볶음탕, 생선찌개, 카레용 손질채소다. 상품은 모든 세대가 선호하고, 지역소비자가 주 1회정도 일상적으로 구매하며, 일주일 정도의 높은 저장성과 마트 등의 가정간편식을 대체할 수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서울시는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품목 확대와 유통·판매방식 등을 체계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다. 이를 반영해 내년에는 일차적으로 관련 상점이 밀집돼 있고 상인회가 잘 조직된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지역소상공인과 지역소비자가 협력하고 서로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생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확립해 전통시장이 북적북적 붐빌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이 지역소비자 생활에 도움을 주는 곳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켜 이미지 혁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