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이야기] 만두전골
[한식 이야기] 만두전골
  • 한식진흥원, 한국외식정보(주)
  • 승인 2019.11.22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 만점에 배까지 든든

만두 특유의 식감을 충분히 맛본 다음 따끈한 국물까지 즐길 수 있는 것이 만두전골이다.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지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날 저녁은 전골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만두전골은 푸짐한 만두가 들어가 영양도 만점이고, 배도 든든한 것이 장점이다. 고기만두로 끓이면 담백하고, 김치만두가 들어가면 알싸한 맛을 내는 변화무쌍한 음식이기도 하다.

■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채워 주는 겨울밤의 별미 
   만두전골만큼 시각적으로나 양적으로 먹는 사람의 눈과 위를 만족시켜 주는 음식도 없을 것이다. 통만두나 찐만두, 떡만둣국에 사용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양으로도 만두전골 하나면 여럿이 배불리 먹으며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술안주로도 제격인데다 선조들이 밥 대신 만두를 먹었듯, 밥이 없어도 부족함이 없는 것이 만두전골이다.

   알고 보면 만두전골만큼 만들기 쉬운 음식도 드물다. 직접 만두를 빚어도 좋지만, 판매되는 만두를 사서 넣어도 되기 때문이다. 담백하게 먹고 싶다면 맑은 국물에 고기만두를, 얼큰하게 먹고 싶다면 고춧가루를 넣은 국물에 칼칼한 김치만두를 넣어 먹으면 좋다.

■ 건강하게 균형 잡힌 음식
   만두의 소로 사용되는 숙주나물은 노폐물을 해독하고, 열을 내리며, 식욕을 돋우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두부 역시 칼슘이 풍부하여 치아와 뼈의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만두전골은 다양한 재료들이 조화롭게 어울려 영양 면에서 균형이 뛰어난 음식이다.

   만두전골이 조금 느끼할 경우 빨간 고추를 조금 썰어 넣으면 맛이 더 칼칼하다.

   메밀가루의 풍미가 독특하여 종종 메밀국수를 넣기도 하는데, 그 맛 또한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