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앤빛안과, 세계시력교정협회 컨퍼런스에서 ‘초미의 관심’
비앤빛안과, 세계시력교정협회 컨퍼런스에서 ‘초미의 관심’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9.12.0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시력교정예측시스템과 스마일라식에 대해 알려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에서 개최된 세계시력교정협회(Refractive Surgery Alliance, 이하 RSA)의 컨퍼런스에서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가 발표한 내용이 화제다.

비앤빛이 직접 주관한 컨퍼런스는 지난 11월 성황리에 마무리됐으며 세계 최고 수준인 비앤빛 안과의 수술 기술 및 빅데이터 기반 AI 시스템, 시력교정 병원으로써의 전문성과 안전성, 역량, 마케팅 기법 등을 세계적인 안과전문의들이 배우러 오는 자리로 마련됐다.

비앤빛, 한국 시력교정 연혁과 현재 시력교정 트렌드인 스마일라식 발표

RSA 회원들을 포함, 약 50여명의 인원이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컨퍼런스의 시작을 축하했으며 비앤빛 안과 최한뉘 원장의 ‘한국 시력교정술의 과거, 그리고 현재 동향’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시작됐다. 현재 한국 시력교정술 시장은 2013년에 도입된 스마일라식이 이끌어 가고 있다. PRK, 라식을 거친 차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은 회복이 빠르고 각막 손상이 적어 안구건조증과 같은 부작용 위험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눈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고도근시, 각막이 얇은 사람도 수술이 가능해 관심을 받고 있다.

대한민국의 시력교정술 시장은 한 해 20만명이 넘는 환자가 수술을 받고 있는 것으로 집계될 만큼 넓은 편이다. 스마일라식, 라섹, 라식 등 시력교정술은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것이 아님에도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

최한뉘 원장은 미국과 한국의 의료시장 진입 절차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녀는 “안정성 검토와 승인 과정이 비교적 복잡하고 느린 미국에 비해 한국은 그 안정성을 빠르게 검토하고 도입하고 있다”며 “이는 의료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고 빠르게 문물을 받아들이는 우리나라의 정서가 반영된 것이며 급격한 경제 성장으로 GDP가 상승해 선진국 반열에 진입하면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수단을 고려할 수 있게 된 것이 원인”이라고 전했다.

실제 스마일라식, 라섹, 라식 등은 안질환 치료 목적 보다는 근시를 교정해 시력을 향상시키는 수술법이다. 수술 방법과 개인차는 있지만 시력 호전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수술이라고 한다.

비앤빛, 42만안의 빅데이터가 머신러닝된 AI 시력교정예측시스템 선보여

이번 쇼케이스에서 관심을 보였던 것은 바로 42만안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비앤빛 안과의 AI 시력교정예측 시스템과 비앤빛 안과가 구축하고 있는 네트워크망이었다. 해외의 경우 시력교정술 희망자가 병원 발전의 필요성을 느끼게 할만큼 많지 않은 것이 사실. 허나 한국은 수술 희망자 비율도 적지 않고 의료 기술의 발전 속도도 빨라 그 흐름에 탑승하여 변화치 못하면 대중에게 외면 당하기 쉽다. 실제로 정부에서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성장을 이끌 3대 산업으로 선정하여 많은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다양한 시스템들이 일례로 관심 받고 있다.

이에 비앤빛 안과도 25년간 쌓아온 42만안의 시력교정술 데이터를 머신러닝시킨 AI 시력교정예측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중이다. 대한민국 유일 RSA 멤버인 류익희 원장은 컨퍼런스장에서 AI 시력교정예측 시스템에 대한 발표를 통해 “대한민국은 4차 산업혁명이 곳곳에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비앤빛 안과도 이에 빠르게 대응해 의료 인공지능에 뛰어들었다.” 며 “의사의 주관이나 업계의 흐름, 병원의 마케팅 기법에 따른 주관적인 수술 결정 대신 객관적 기준의 필요성을 느껴 이 AI 시력교정예측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발표했다.

비앤빛 AI 시력교정예측 시스템은 98%의 정확도를 갖추고 스마일라식, 라섹, 라식 등 여러 수술법 중 시력교정 희망자의 눈 조건에 맞는 수술 방법을 제공한다. 수술 방법 제공뿐 아니라 수술 가능 여부,  각막 상태 분석(안전한 각막 절삭량 제공), 수술별 예측 시력, 렌즈삽입술 시 삽입해야 할 렌즈 크기 및 위치 등도 함께 보여준다. 최근 국제 학술지 네이처 디지털 메디슨(Nature digital medicine)에 이 AI를 주제로 국내 안과에서 처음으로 ‘레이저 굴절교정수술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머신러닝 시스템 구현’ 논문을 등재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이번 2019 RSA 쇼케이스에서는 100% 데이터로 하는 고객 정보 관리 시스템, 비앤빛 마케팅 전략, 어린이와 청소년 근시 관리법, 수술 퀄리티와 환자 관리법, 안과 관련 스타트업 소개 등을 발표하는 알찬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