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와 로컬푸드의 사회적 가치를 더한다
시민사회와 로컬푸드의 사회적 가치를 더한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0.01.03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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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로컬푸드 사회적모델 발굴지원사업 성과발표회 개최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 이하 aT)는 지난 12월 27일 사회적 경제조직의 로컬푸드 우수모델 성과를 공유하고, 상호 교류‧협력을 위한 ‘제1회 로컬푸드 사회적모델 발굴지원사업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성과발표회 개최 기념사진.

‘로컬푸드 사회적모델 경진대회’는 시민사회의 다양한 먹거리 관련 활동 사례를 발굴‧육성하고,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됐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와 aT는 18개 사회적 경제조직과 시민단체를 선정하고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이날 성과보고회는 사례별 대표 추진성과 발표와 향후 확산방안을 논의하고, 로컬푸드의 사회적 가치를 나누는 등 뜻 깊은 자리로 마련됐다.

발표회에서 공유된 각 분야별 대표 사례는 ▲마을별 나눔냉장고를 통한 취약계층 지원 및 먹거리공동체 복원사업(우수활동사례) ▲제주 다문화가정 여성의 경제적 자립과 신규 로컬푸드 발굴을 위한 아열대채소 시범농장(신규모델사업) ▲도시농업과 마을밥상을 통한 행복한 푸드플랜 마을 만들기(시민활동지원)가 공유됐다.

신규모델사업 분야를 발표한 농업회사법인 공심채 홍창욱 대표는 “이번 사회적모델 발굴지원사업을 통해 결혼 이주 여성들의 제주도 정착에 도움이 되었다”며 “제주지역 기후에 맞는 새로운 작물을 소개하고, 상품화하는 등 먹거리를 통한 사회적 가치활동에 참여하게 되어 유익했다”고 말했다.

aT 권오엽 유통조성처장은 “민간의 다양한 로컬푸드 확산 노력을 직접 경험하면서 우리 시민사회의 저력을 체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로컬푸드 기반의 다양한 민간활동과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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