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한약, 전문 한의원 통한 면밀한 상담과 정확한 처방이 중요해
다이어트 한약, 전문 한의원 통한 면밀한 상담과 정확한 처방이 중요해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0.01.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제기동에 거주하는 H(28세) 씨는 새해계획을 세우며 그동안 이루지 못했던 다이어트를 하기로 결심했지만, 지난 연말 각종 모임과 연초 신년회 등으로 인해 고민이 많다.

외부 활동이 줄어드는 겨울날씨로 인해 규칙적인 운동을 할 시간이 부족했던 A씨는 이에 인터넷 등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초절식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등을 시도했지만  일시적으로 체중 감소에 성공 했을 뿐,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원래 체중으로 돌아왔다.

또한, 이로 인해 체력저하와 어지럼증 등 건강에도 이상 증상을 느낀 A씨는 이 같은 방법 대신, 다이어트 전문 한의원을 찾아 상담을 받기로 결정했다.

다이어트는 여러 방식이 존재하지만, 단순히 식사량을 급격하게 줄이는 체중 감량은 건강을 해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A씨의 경우처럼  초절식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급격한 식사량 조절과 무리한 운동은 일시적으로 눈에 보이는 체중계의 숫자를 줄일수도 있지만 제대로 된 영양분이 몸에 공급되지 않아, 크고 작은 여러 부작용들이 생겨 건강을 해칠 위험이 높다.

특히, 실내활동이 잦고, 추운 날씨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인해 기력이 쇠할 수 있는 겨울철은특히 본인의 체질과 신체 상태를 면밀히 파악해 무리하지 않는 계획을 통해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의학은 이를 환자 개개인의 맞는 다이어트 한약 처방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다이어트 한약으로 대표되는 한방 다이어트는 개개인 체질별로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고 질병으로 구분해 처방 한 뒤 치료의 방법을 진행한다. 단순히 열량을 줄여서 체중을 줄이는 방법 보다는 인체의 음양이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 근본적인 대사 작용을 활성화 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다이어트 한약의 경우 식욕조절과 체지방감소를 위한 진단이 선행된다. 이 후 처방받은 한약을 식전에 미리 복용하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고 굶거나 단식을 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식습관을 바로 잡아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방 다이어트 한약을 통해 기초 대사량을 증진시키고 체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어혈, 담음, 부종 등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도 도움을 줘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이어트 외에도 체질에 따른 탕약 처방으로 인해 체중감량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겪을 수 있는 무기력감과, 피로 등에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하지만 미명성한의원 한학수 원장은 “개인에게 맞지 않는 한의학적 처방은 체질변화 등을 유발하거나, 어지럼증 등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고 전하며 “무엇보다 전문 의료진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경과를 지켜보고 무리한 운동이나 치료 및 탕약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또한 “개개인에 맞는 탕약을 처방하여 다이어트를 돕는 한방 다이어트를 선택할 때에는 치료 후에도 생활습관 교정까지 같이 진행되는 곳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