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가 건강해지는 참치
두뇌가 건강해지는 참치
  • 한의사 김소형
  • 승인 2010.09.0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하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이겨야 하다 보니 두뇌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치매가 증가하는 것도 한 몫을 하고 있는데, 두뇌 건강을 위해서는 참치를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

참치가 두뇌에 좋다는 것은 이미 광고를 통해서 알려진 바 있는데, 정말 참치가 두뇌를 좋게 해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 참치에는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DHA가 풍부한데, DHA는 두뇌와 신경 구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뇌 지방질에 약 10% 정도 존재한다.

특히 기억을 담당하는 곳인 해마 부분에는 10% 이상이 함유되어 있을 만큼 DHA는 두뇌와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로 DHA를 충분히 섭취하면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학습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참치는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DHA 성분은 뇌세포의 파괴를 막아서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므로 참치는 노인들의 건강에도 그만이다.

DHA는 두뇌뿐 아니라 눈 조직 구성에도 필요하므로 두뇌와 눈 건강을 위해 참치를 꼭 챙겨 먹도록 하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성인병이 있는 사람도 참치를 가까이 해야 한다.

우리나라에 성인병 인구가 증가하면서 오메가 3 지방산에 대한 광고를 많이 접해봤을 텐데, 오메가 3 지방산이란 앞서 설명한 DHA와 EPA를 합친 말로 이중 EPA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혈압을 낮춰주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참치에는 DHA뿐 아니라 EP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고 운동량은 부족한 현대인들의 성인병 예방 음식으로 권장된다.

참치는 여성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참치에는 셀레늄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데 이 셀레늄은 체내 독소로 작용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고 피부 노화를 늦춰준다.

하여 참치를 먹으면 젊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는데, 참치의 셀레늄은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어린이나 노인들에게도 좋다.

게다가 참치는 여성들의 다이어트에도 그만이다. 흔히 ‘참치’라 하면 콜레스테롤이 높아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멀 것으로 생각하는데 참치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적은데다 EPA나 타우린, 메티오닌 등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더욱이 양질의 단백질이 많아 근육 생성과 요요 예방에 효과적이다.

참치가 여성에게 좋은 이유는 또 있다. 여성들은 생리나 임신, 출산을 겪기 때문에 남자들에 비해 빈혈이 잘 나타나는데, 참치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해서 빈혈 예방에 그만이다.

또한 나이가 들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여 골다공증이 잘 발생하게 되는데, 참치에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고 칼슘의 항상성을 유지해주는 비타민 D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에도 좋다.

이처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참치지만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부족하므로 채소와 함께 섭취해야 영양적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

특히 참치에 많은 철분은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할 때 흡수율이 높아지고, 비타민 D 성분은 칼슘 흡수를 높여주기 때문에 참치를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그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더불어 오메가 3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구이보다는 조림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를 보다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