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멈춘 신규 급식시스템, 그래도 개선 필요해
논란 멈춘 신규 급식시스템, 그래도 개선 필요해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02.2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각계 비판에도 3월 시스템 시행 의지 재확인
“누락된 영양량·알레르기 식품 표시 등 당장 개선해야”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지난해 11월 제기된 NICE(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신규 급식시스템에 대한 논란이 일단락됐다.

이미 시행을 몇 년이나 뒤로 미뤄온 교육부 입장에서 불가피한 시행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지만, 일선 영양(교)사들은 논란 과정에서 드러났던 신규 급식시스템의 문제점은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지난 2일 보도해명자료를 통해 “학교에서 식재료 구매 시 사용하는 식품코드를 표준화해 적용한 나이스(NEIS) 급식시스템을 3월부터 운영하겠다”고 공식화했다. 그러면서 “향후 동 식품코드를 활용해 IT 검수시스템 도입, 타 부처 식품정보 실시간 연계, 식품 구매정보 DB 구축 등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교육부의 해명은 지난해 11월부터 여러 언론매체와 일선 영양(교)사단체가 제기한 신규 급식시스템 문제에 따른 것이다. 앞서 일선 영양(교)사들과 학교급식 관련 단체들은 교육부의 신규 급식시스템에 대해 심각한 오류가 있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 바 있다.

이들이 제기한 문제는 식재료별 영양량, 알레르기 정보, 폐기율 등이 맞지 않아 식단 구성에 큰 어려움이 있어 결국 피해가 학교급식을 이용하는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간다는 것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영양교육위원회와 한국식생활교육연대 등 영양(교)사 단체는 기자회견과 1인 시위, 교육부 면담 등을 통해 이 같은 문제점을 제기해왔다.

구체적으로 기존 학교에서 사용하던 식품코드와 신규 급식시스템의 코드가 연동되지 않아 영양(교)사들이 작업해왔던 급식운영 정보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즉 학생 취향과 사회 변화 등에 따라 새로운 식재료들이 사용되면서 그때마다 새로운 코드를 식품에 부여해왔는데 이번 신규 급식시스템이 적용되면 기존 식품코드와 다르기 때문에 영양(교)사들이 일일이 수천여 가지에 이르는 식품코드를 일치시키는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 이 같은 작업은 길게는 한 달 이상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전북 A초등학교 영양교사는 “교육부의 부실한 신규 급식시스템으로 영양(교)사들은 과도한 양의 불필요한 업무를 해야만 했다”고 꼬집었다. 반면 경기도 B초등학교 영양교사는 “식품코드가 지역마다 다르고 또 영양(교)사마다 달라 일원화되기 어려운 탓에 신규 급식시스템에 적용하기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식품코드뿐만 아니라 영양량 표시 등 기초정보가 잘못됐다는 주장도 나왔다. 영양(교)사들은 깐마늘과 깐대파 등 이른바 ‘전처리 식품’이라면 폐기율이 0%로 기록되어야 하는데 폐기율이 잡히고, 메뉴는 같지만 각기 다른 식품를 사용했는데 영양량이 동일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즉 버섯탕수육과 고기탕수육, 두부탕수육의 칼로리가 동일하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현상은 신규 급식시스템과 연동된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의 식품영양정보에 해당 식품의 영양량이 기재되지 않은 탓이 크다.

급식시스템은 공신력 있는 영양량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농진청의 영양정보를 기초로 영양량을 산출하는데 급식에 사용되는 수만여 개의 응용요리에 대한 모든 영양량을 데이터베이스화하기 어려웠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식품코드 개발에 관여했던 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사용한 데이터는 농진청의 영양정보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외식정보로, 이 두 데이터에 없다면 신규 급식시스템에도 적용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앞으로 해당 메뉴에 대한 공신력 있는 영양량을 추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도 역시 “농진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영양정보를 확대 제공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땅콩과 같은 일부 알레르기 유발식품이 신규 급식시스템에서 제외된 것은 앞으로 반드시 개선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경기 B초등학교 영양교사는 “식품코드 개발 당시 용역사 측이 영양(교)사들의 자문 또한 받았을 텐데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기가 제대로 안 되어있는 것이 맞다”며 “알레르기 유발식품은 학생의 생명과도 직결되는 만큼 철저하게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에서도 “표준화된 식품코드에 알레르기 관련 일부 누락된 정보가 있는 경우(땅콩 호떡에 땅콩 미표시 등)는 3월 개학 전에 보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