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수능밥상
수산물 수능밥상
  • 편집팀
  • 승인 2010.10.1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공부하느라 힘든 우리 아이를 위한 건 강밥상. 짧은 시간 내 공부할 것이 많은 수능생을 위해 두뇌발달을 돕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수산물 ‘수능밥상’을 농림수산식품부의 도움을 받아 연재한다.

뇌세포 구성하는 DHA가 풍부한 낙지물만두
질 좋은 단백질이 들어 있는 낙지에 부추를 넣어 맛과 영양을 더했다. 부추에는 몸에 이로 운 생리활성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플라보놀이 들어있다. 플라보노이드를 꾸준히 섭 취하면 뇌 기능을 향상시켜 기억력이 좋아진다.

재료(4인분)
낙지1마리, 두부 1/4모, 부추 40g, 만두피 20장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2큰술, 검은깨 약간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Recipe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낙지를 데쳐 건져 한 김 식힌 뒤 잘게 다진다. 2. 두부는 체에 밭쳐 물기를 빼면서 가볍게 눌러 으깨고 부추는 송송 썬다. 3. 넓은 그릇에 낙지와 두부, 부추를 넣어 가볍게 섞은 뒤 다진 마늘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 어 간을 맞춘다. 4. 만두피에 소를 넣고 만두를 빚어 끓는 물에 동동 떠오르도록 삶아 건진다. 만두를 접시에 담고 참기름과 검은깨를 뿌려낸다.



두뇌발달 돕는 영양밥 매생이굴밥

미네랄이 풍부한 매생이에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굴을 더했다. 굴의 타우린은 두뇌를 발 달시키는 효과가 있다. 매생이아 굴을 처음부터 쌀과 함께 넣으면 굴은 퍼지고 매생이는 색 이 변하므로 뜸을 들일 때 넣는다.

재료(4인분)
현미·쌀 1+1/2 컵씩, 매생이 30g, 굴 100g 멸치다시마 국물 3컵, 조리용 술 1/2큰술

Recipe
1. 현미와 쌀을 씻어 20분정도 불린다. 2. 매생이는 맑은 물에 살살 흔들어 헹궈 물기를 빼고, 굴은 연한 소금물에 살살 헹궈 물기 를 뺀다. 3. 솥에 쌀을 안치고 멸치다시마 국물과 조리용 술을 넣어 밥을 짓는다. 밥물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매생이와 굴을 얹어 뜸을 들인다. 중간에 위아래를 뒤섞고 조 금 더 뜸을 들인다. 4. 밥을 짓는 동안 양념장 재료를 한데 섞어 매생이굴밥에 곁들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