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아동 식생활교육,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돼야
[미니인터뷰] 아동 식생활교육,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돼야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03.2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권수연 교수
권수연 교수
권수연 교수

Q. 이번 연구의 취지와 목적은?
행복나눔재단과 연계해 취약계층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했다. 그리고 지역아동센터 및 복지관을 이용하는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체험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효과를 평가하는 등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Q.  효율적인 아동 식생활교육은?
아동 대상 식생활교육은 퀴즈, 요리활동,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여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은 고학년의 아동보다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 활동 중심으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연구도 O, X 퀴즈, 음식카드·병아리케익·건강피클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병행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진행했다. 만족도 조사 결과, 다양한 활동에 대한 아동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Q.  식생활교육 관련 향후 연구계획은?
장기적으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총 6회 프로그램을 진행해 효과를 평가한 결과, 아동의 지식과 식이 자기효능감의 일부 항목이 긍정적으로 변화됐다.

이에 프로그램을 12회, 32회 등으로 진행한 후 기간에 따른 효과를 추가 평가한 결과, 장기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긍정적으로 변화된 항목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에도 취약계층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식생활 및 급식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