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국 모두가 나섰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국 모두가 나섰다
  • 정지미·김기연 기자
  • 승인 2020.04.12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정지미·김기연 기자]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멈추지 않고 있다. 다행히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0일까지 확산세가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 곳곳은 걷잡을 수 없는 확산세가 계속 이어지면서 사망자가 매일 수천여 명에 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우리 정부와 보건당국은 긴장을 늦추지 말 것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세는 현재 우리나라 경제 전체에 엄청난 부정적 영향을 미쳤고, 향후 예측도 불가능하다. 단체급식업계도 마찬가지. 개학을 연기한 끝에 사상 최초로 ‘온라인 개학’을 맞이한 학교급식은 정상적인 학생들의 등교가 언제 이뤄질지 가늠할 수 없어 혼란을 겪고 있다. 급식실 종사자들은 물론 학교급식에 생계를 걸고 있는 농가들과 식재료 납품업체들은 대책조차 마련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급식 산업계도 매한가지다. 좁은 공간에 여러 사람이 함께 식사를 해야 하는 급식 특성상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이용자 수가 적지 않게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상대적으로 대응방안을 세우기 용이한 대형 위탁급식업체보다는 중소규모 급식 관련 업체들의 피해가 더욱 크다.

정부와 급식 유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은 어려움에 처한 급식산업에 대해 다양한 정책과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대책을 세우고 있다. 작은 아이디어가 큰 성과를 냈고, 성과가 또 다른 결과로 이어지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퍼지고 있다.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전국의 활동과 노력들을 본지에서 정리했다.
 


■주요 정부 부처

확산일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전국 흐름 탄 꾸러미, 임산부 대상 사업도 확대

정부와 관련 부처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은 무엇보다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다. 학교급식 중단으로 인해 판로가 막힌 친환경 농가들을 돕자는 취지로 일부 광역자치단체장이 언급해 시작한 이번 사업은 3월부터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교육부 등이 정책적으로 장려하고, 일선 교육청이 가세하면서 전국적인 흐름이 됐다.

급식용 식재료로 재배된 친환경농산물은 보관과 저장기한이 매우 짧아 시기를 놓치면 폐기 처분해야 한다. 정부는 친환경농산물을 직접 구매하거나 여러 품목을 함께 상품으로 구성한 ‘꾸러미’를 만들어 판매해 큰 호응을 거뒀다. ‘착한소비’ 활동이라고 인식한 일반 시민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공무원들은 물론 군인들도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경기도의 경우 1회에 대략 2만 개를 판매했고, 현재 4차 판매까지 이뤄진 상황이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서울친환경유통센터 등 급식 유관기관에서도 독자적으로 급식용 식재료 팔아주기에 나서고 있다.

꾸러미는 지금도 진화하고 있다. 급식용 식재료로 시작한 꾸러미 판매가 일반 농가의 농산물과 수산물로도 확대되고 있다. 꾸러미를 수령하는 방법도 직접 수령에서 ‘드라이브스루’ 방식에 이어 배달 방식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구매 역시 개인 구매에서 공동구매로 확산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와 별도로 자체적인 친환경농산물 소비정책도 펼쳤다. 일찍부터 시행해온 ‘임산부 대상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을 지난달 말 대폭 확대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사업은 올해 출산한 산모 또는 임신부에게 1년간 꾸러미 형태의 친환경농산물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시범사업 대상지를 기존 16개 지방자치단체에서 10곳을 추가로 선정하기도 했다.


■수도·강원권

급식 지침 변경부터 착한 임대료까지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급식용 감자 완판’ 화제 되기도

지난 3월 내내 ‘강원도 감자’가 화제였다.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SNS를 통해 판매한 급식용 감자 덕분이다.

학교급식 중단이 길어지자 납품되지 못한 감자들이 웃자라기 시작하면서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이에 최 도지사는 SNS를 통해 홍보에 나서 무려 100여 톤을 판매했다. 친환경 감자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소비자들이 놓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응한 것. 결국 최 도지사는 ‘영업왕’이라는 애칭도 얻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강원도교육청은 ‘착한 임대료’ 운동에도 동참했다.

강원교육청은 도내 학교의 매점·자판기 임대업자, 체육관·운동장 사용자들을 돕기 위해 3월분 임대료를 면제했다. 혜택 금액만 8100만 원에 달했다.

각 교육청에서는 일제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추경예산 편성에 들어갔다. 민생경제 활성화 예산과 함께 학교급식과 관련된 예산도 많았다.

인천시교육청이 편성한 학교 체육관·화장실·급식실 개선사업 예산은 무려 1239억 원이었다.

서울시교육청도 개학 후 급식 운영방안을 검토해 발표했다. 급식시간을 줄이기 위해 간편식으로 급식메뉴를 전환할 것과 1회용품 사용에 대한 한시적 허용, 급식시간 및 장소 분리 등을 담았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실 배식’ 전환과 급식소 이용 시 ‘한 방향으로 앉기’ 등을 포함해 구체적인 운영지침을 내려보냈다.

그러나 실제로 급식 재개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아직 시행 전이다. 이 같은 지침은 현재 각 교육청의 구내식당에만 적용되고 있다.


■충청권

반찬 가짓수 줄이고, 급식시간 연장

대전교육청, 급식소 방역물품 예산 8억 7천만 원

충남도교육청은 학교와 함께 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학원과 교습소 관리에 나섰다. 그리고 7억 원의 예산을 들여 방역물품 구매와 소독을 시작했다.

학생들의 등교 시 학생 간 접촉이 최소화될 수 있는 다양한 학교급식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식당 회전율 향상을 위한 일품요리, 반찬 가짓수 줄이기, 국 없는 날 등을 운영하고, 시차배식, 급식시간 연장, 바닥 스티커를 활용한 한 줄 서기 등 거리두기 방안들이 담겼다.

대전시교육청은 코로나19 대응 급식실 방역과 물품 지원을 위한 학교별 급식운영비 8억7950만 원을 추경에 편성했다.

이와 함께 개학 연기로 장기간 미사용한 급식비를 각 가정에 직접 지급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대전시의회 정기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개학 연기에 따른 수업일수 축소로 발생된 미사용 급식비를 각 가정에 직접 지급하고, 휴업 중 급여를 받지 못한 교육공무직의 생계 지원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충북도교육청에서는 김병우 교육감을 비롯한 직원들이 급여의 일부를 반납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성금을 내거나 폐기될 상황에 처한 농가의 급식용 농산물을 구입했다.

김 교육감은 급여의 30%를, 5급 이상 직원들은 일정 금액을 성금으로 냈다. 이들이 구입한 급식용 농산물은 1350만 원에 달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시와 협의해 학원과 교습소 등에 휴업수당을 지원하고 있다. 7일 이상 휴업에 참여한 학원과 교습소는 학원당 최대 50만 원이 지원되며, 추후 개장 시에도 별도의 혜택이 제공된다.


■경상권

급식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적용

경남지역, 급식 메뉴에 수산물 넣기 운동 시작

경북도교육청이 일선 학교로 내려보낸 코로나19 대비 급식 운영지침은 보다 구체적이다. 교대 급식인 경우는 학년별로 시간표를 조정해 급식을 하고, 수업시간 사이의 쉬는 시간도 조정하라고 권고했다. 교실 배식과 식당 배식도 병행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배식시간이 반드시 늘어날 것을 감안해 급식 종사자의 연장근무도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개학 전 대청소와 급식실 정기 방역 외에 추가 방역을 실시하고, 학생 접촉이 빈번한 시설과 기구는 매일 청소와 소독을 하는 등 위생관리를 강화했다.

울산시교육청은 학부모와 사립유치원을 지원하기 위한 한시적 재정지원 방안을 교육부와 마련했다. 이를 활용해 3월에 학부모가 납부한 부담금 전액을 학부모에게 돌려주고, 사립유치원 소속 교원의 보수를 지원한다. 지원 기간도 당초 5주에서 총 8주로 확대돼 학부모들은 4월 유치원비도 모두 돌려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급식 납품이 중단돼 판로가 끊긴 축산물 가공업체들에게 긴급 운영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업체당 1억 원 이내로 지원 대상자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매출이 10% 이상 감소하고, HACCP 인증을 받은 업체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부산시는 부산권역 537개 업체 중 200여 개 정도가 이 기준에 해당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해안을 끼고 있는 경남도교육청은 경남도 및 유관기관과 함께 급식용 수산물 팔아주기 활동에 나섰다. 특히 최근 소비가 줄어든 우럭, 바닷장어, 멍게 등 3개 품목을 대상으로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이와 함께 39사단과 해군 군수사령부를 비롯한 공공급식 분야에서는 급식 메뉴에 수산물을 넣는 등 급식을 활용한 수산업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


■전라권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가정에 공급

“타 지역보다 확진자 수 적어 등교 여부도 검토 중”

전남도는 전국에서 최초로 학교급식용 농산물로 구성한 ‘친환경농산물 가족 꾸러미’ 지원 사업을 전남교육청과 시작했다. 이에 따라 전남도내 26만여 명 학생의 가정에 꾸러미를 공급한다

전남도와 교육청은 기존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식재료 지원 사업’을 ‘친환경농산물 가족 꾸러미’ 사업으로 대체했다. 이번 사업에는 4월 말까지 104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앞서 전남도와 전남교육청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각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 1인당 4만 원 상당의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해왔다.

이 사업을 확장해 각 가정을 대상으로 삼은 것. 이달 말까지 각 가정에 두 차례(1회당 2만 원 상당)에 걸쳐 제공될 예정이다.

광주시는 급식 분야를 일자리 창출 창구로 활용했다. 이에 따라 2단계 민생안정 일자리사업에 600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1만 1395명을 뽑는다. 이 일자리 중에는 지역아동센터 급식 지원을 위한 도우미가 포함돼 있다.

전북교육청은 급식용 농산물 소비촉진 운동을 개학 전까지 모두 4차례에 걸쳐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전라권 교육청들은 타 지역에 비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현저하게 적어 학생들의 등교 여부도 조심스럽게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등교 의사를 조사한 결과, 최소한 150명이 넘게 등교하겠다는 응답을 보내왔다”며 “전국 최초로 학생 등교가 이뤄질 지역이 될 듯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