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학교급식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학교급식은?
  • 정지미·김기연 기자
  • 승인 2020.04.23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교육청별 급식 재개 논의 수면 위로… 이르면 5월 중순
“코로나19 확산 우려 남은 현시점, 완벽한 방역·위생 전제돼야”

[대한급식신문=정지미·김기연 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5월 5일까지 연장하는 동시에 강도는 완화시키기로 결정하면서 조만간 ‘학교급식이 재개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조심스레 나온다.

반면 일각에서는 ‘집단감염 위험이 가장 높은 곳 중 하나가 학교급식’이라며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지난 20일 중앙방역안전대책본부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 완화 조치를 언급하고 있는 정세균 총리.
지난 20일 중앙방역안전대책본부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 완화 조치를 언급하고 있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0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한 지 석 달이 됐다”며 “한때 900명 넘게 늘던 신규 확진자 수가 크게 줄고, 완치율도 75%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어 “온라인 수업과 재택근무가 새로운 일상이 되었고, 방역과 경제생활의 조화를 고심할 여력도 생겼다”며 “지난 석 달은 우리에게 코로나19와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었지만, 잠시라도 방심하면 절대 안 된다는 교훈도 얻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그동안 계속해오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어가되 강도는 조심스럽게 낮추기로 했다”며 “실외 활동과 필수적인 자격시험 등은 제한적으로 허용한다”고 했다.

정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그간 고수해왔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 단계 완화한 조치다. 이달 초부터 신규 확진자가 1일 100명 미만으로 줄어들었고, 지난 15일 치러진 총선으로 3000만 명 이상이 이동했음에도 신규 확진자는 매일 20명 미만으로 유지돼왔다.

최근 이런 긍정적 분위기로 사회 각계에서는 조금씩 경제활동도 재개하고 있는 상황. 이에 따라 학교급식 관계자들 역시 조심스러운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올해 잇따른 개학 연기에 이어 온라인 수업으로 학기 개학이 시작된 탓에 학교급식 재개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긴급돌봄이나 교직원 급식 등으로 일부 급식이 시작되기도 했으나 사실상 지극히 소규모여서 ‘대세’라고 보기는 어려웠다.

여기에 정부가 등교 시점을 각 지역 교육감 재량에 맡기면서도 학교급식이 재개될 경우 대규모 감염 확산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놔 개학 여부가 수면 위로 올라오기 어려웠다.

긴급돌봄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원아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일렬로 앉아 급식을 하는 모습.
긴급돌봄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원아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일렬로 앉아 급식을 하는 모습.

이 같은 실정으로 급식 중단이 계속되면서 경제적 타격이 눈덩이처럼 커진 친환경 농가와 식재료 업체들은 학교만 바라보며 어떤 언급도 못한 채 냉가슴만 앓아온 것도 사실이다.

서울에 한 식재료 업체 관계자는 “업체들 입장에서는 급식 재개를 간절히 바라면서도 감염 우려 때문에 어떤 요구도 할 수 없었다”며 “존폐 위기를 겪고 있지만 급식 재개를 요청했다 자칫 집단감염 사태가 벌어지면 책임 여부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라고 토로했다.

일단 정부가 공식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를 낮춘 상태인 데다 지난 22일까지 해외 감염자를 제외한 순수 국내 신규 확진자가 10명 미만으로 떨어져 지역 교육청을 중심으로 조심스럽게 급식 재개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급식 관계자들은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할 때 이르면 5월 중순을 재개 시점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기도의 한 영양교사는 “학부모와 학생, 농가, 식재료 업체, 급식 종사자 등 모두의 상황을 볼 때 급식 재개는 옳다고 보여진다”며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현시점에서 방역과 위생관리가 완벽하다는 판단이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