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용 무상급식비 전용 ‘문제 있다’
미사용 무상급식비 전용 ‘문제 있다’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06.02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 무상급식비 전용한 부산시 비판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코로나19로 집행하지 못한 무상급식비를 부산시가 긴급재난지원금 재원으로 전용한 것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부산지부, 부산생협 등 24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부산시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1일 부산시의회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배려 없이 급식을 단순히 비용으로만 접근하는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 부산시의회를 규탄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운동본부는 “부산시가 급식일수 감소에 따른 급식비 잔여 예산의 시비 부분을 30% 삭감해 긴급재난지원금 재원으로 예산 편성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아이들의 기본 권리인 무상급식비를 부산시 재정이 힘들다는 이유로 전용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등교가 시작된 지난달 11일까지 미사용된 급식비는 2800억 원을 웃돈다. 그중 부산시가 부담하는 30%는 840억 원에 달한다.

운동본부 관계자는 “급식은 단순한 식사 제공의 의미를 넘어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교육 차원과 생산, 유통, 조리 등 먹거리 시스템 전반의 안정적 체계 유지라는 사회적 의미도 있다”며 “시민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주체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