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이야기] 매운탕
[한식이야기] 매운탕
  • 한식진흥원, 한국외식정보(주)
  • 승인 2020.06.05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건 고추장 국물에 설설 끓여낸 그 맛
매운탕

물고기에 각종 채소를 넣고 끓여 물고기 맛과 국물 맛을 함께 즐기는 매운탕은 생선을 주재료로 고춧가루나 고추장을 넣어 맵게 끓이는 탕이다. 내장과 머리까지 넣고 진하게 국물 맛을 우려내는데 민물고기나 바닷물고기 어느 것을 써도 좋지만, 맛으로 따지면 메기, 쏘가리, 황쏘가리 등의 민물고기를 제일로 친다. 
 

■ 허기가 가시고 기운이 불끈 솟게 하는 민물매운탕
민물고기로 끓인 매운탕은 푹 끓일수록 맛이 있다. 처음에는 국물이 담백하지만 끓일수록 진해지면서 걸쭉해져 제 맛이 나기 때문이다. 비린내를 없애려면 후춧가루, 생강 등을 듬뿍 넣고 간장 대신 소금으로 간을 맞춰야 더 맛이 있다.

민물고기 매운탕을 즐기는 사람들은 한창 무더운 여름이나 가을걷이가 끝나면 날을 잡아 강으로 나간다. 자갈이 깔려 물이 맑은 곳에서는 잠깐 동안에도 고기가 한 바구니씩 잡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애호박과 양파, 풋고추, 깻잎, 쑥갓, 두부 등을 듬뿍 썰어 넣고 고추장을 풀어서 설설 끓여낸다.

민물고기는 크기가 들쑥날쑥해서 작은 것은 손가락 길이만하니 한창 끓이다 보면 살이 다 부서진다. 여기에 수제비나 소면을 넣고 끓이면 국물이 걸쭉해지면서 비로소 제 맛이 난다. 푸짐한 매운탕 한 그릇이면 허기가 말끔하게 가실 뿐만 아니라 없던 기운도 불끈 솟아날 것 같은, 중독성 있는 그 맛 때문에 민물고기 애호가들은 부지런히 강가에 그물을 치고 가마솥을 내건다. 
 

■ 횟집 디저트는 매운탕?
대부분 사람들은 회를 먹고 나서 매운탕으로 마무리를 해야 개운함을 느낀다. 담백한 회를 먹고도 얼큰한 국물에 밥 한 그릇을 말아 ‘입가심’을 하는 것을 보면 횟집 매운탕은 일종의 디저트인 셈이다.
 

■ 다양한 해산물의 맛을 골고루 즐길 수 있는 해물탕
해물탕은 생선, 꽃게, 낙지, 새우, 모시조개 등 바다에서 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한데 모아 칼칼하게 끓여낸 국물 음식이다.  

해산물에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은 깊고 칼칼한 맛을 내는 일등공신이며, 타우린은 고혈압,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