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양파·수박 반값 경매 프로모션 펼친다
aT, 양파·수박 반값 경매 프로모션 펼친다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06.10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지 온라인경매 100회 돌파 기념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 이하 aT) 사이버거래소가 최근 농산물 온라인경매 100회를 맞아 인기있는 제철농산물의 반값 경매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반값 경매 대상품목은 그동안 가장 인기가 많았던 양파 100톤과 수박 100톤이다. 경매는 출하사가 제시한 예정가격을 50%로 낮춰 시작되고 구매사들이 경쟁 투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신선한 산지농산물을 정상가의 절반 가격에 낙찰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경매는 출하사 제시 예정가격과 실제 경락가격의 차액만큼 aT 사이버거래소가 보전을 해주어 구매사와 출하사 모두에게 도움이 준다.

최근 농산물의 B2C형 온라인거래는 ICT의 발전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지만 도매기반의 B2B형 거래는 플랫폼조차 미진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aT는 농산물의 유통단계를 줄이고 물류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중간유통없이 거래할 수 있는 B2B 온라인경매를 올해 2월부터 상시 운영해오고 있다. 

온라인경매는 마늘을 시작으로 양파, 수박, 감귤 등 6품목에 대해 상시경매를 실시해 지난 9일까지 100회, 519톤의 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aT측은 APC, 영농조합법인 등 실제 aT를 통해 온라인상장을 경험한 출하사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고 전한다. 4~7%에 이르는 도매시장 거래수수료 대비 낮은 1.05%의 수수료, 예정가격 교섭권, 유통비용 절감, 출하분산 효과 등에 만족감이 높다. 

aT 오정규 유통이사는 “aT가 농산물 온라인경매 공공플랫폼을 개설하여 거래를 확산하는 시장조성자가 되고자 한다”며 “이번 반값 경매가 온라인경매 활성화의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