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간염, 예방수칙 준수가 ‘관건’
A형 간염, 예방수칙 준수가 ‘관건’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06.10 2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조개젓 안정성 확인 시까지 섭취 중지 권고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 이하 광주시)는 올해 첫 A형 간염 집단감염 사례가 경북에서 발생함에 따라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조개젓 섭취 중지과 함께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3~4월 경북 구미의 한 음식점을 이용한 사람 중 6명이 A형 간염에 감염됐으며, 이들 모두 조개젓을 섭취한 것으로 역학조사 결과 확인됐다.

또한 광주시 조개젓을 섭취한 사람의 비율이 높아지고 환자 발생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조개젓으로 인한 A형 간염 발생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A형 간염 예방을 위해 안정성 확인 시까지 ▲조개젓 섭취 중단 권고 ▲조개류 익혀먹기 ▲요리 전·식사 전·화장실 다녀온 후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안전한 물 마시기 ▲채소나 과일은 깨끗이 씻어 껍질 벗겨 먹기 등의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그리고 환자 발생 빈도가 높은 1970년~1999년에 출생한 만성 간 질환자 등 A형 간염 고위험군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무료 예방접종을 보건소 또는 지정의료기관에서 받도록 권고했다.

예방접종은 20~30대(1980∼1999년생)의 경우 낮은 항체보유율을 고려해 항체검사 없이 바로 실시하고, 40대(1970∼1979년생)는 항체검사 후 항체가 없을 경우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광주시 김광은 건강정책과장은 “전국적으로 A형 간염 환자 중 조개젓을 섭취한 비율이 증가하고 환자 발생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며 “A형 간염 예방을 위해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조개젓은 섭취를 중지하고, 예방접종을 받는 등 A형 간염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