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수는 9월 최고, 7월 최저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수는 9월 최고, 7월 최저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0.06.2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빈센트병원 배정민 교수팀, 건강보험 청구자료 분석 결과
아토피성 피부염 다발 시기는 5∼8월에 다발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각종 알레르기 질환 가운데 계절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인 것으로 밝혀졌다.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수는 연중 9월에 최고, 7월에 최저를 기록했다.  

2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피부과 배정민 교수팀은 2010년1월∼2018년12월 국민건강보험(NHI) 청구 자료를 이용해 알레르기성 비염·비염·알레르기성 결막염·아토피성 피부염 등 4대 알레르기 질환의 계절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는 면역학 분야 국제 학술지(Immunity, Inflammation and Disease) 최근호에 소개됐다. 

계절 변동성은 매년 해당 알레르기 질환 환자수가 가장 많은 달의 환자 수와 가장 적은 달의 환자 수의 비율로 계산했다. 가장 높은 계절 변동성을 보인 질환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가장 많은 달의 환자수가 가장 적은 달보다 2.43배 높았다. 다음으론 알레르기성 비염(2.38배)·천식(1.75배)·아토피성 피부염(1.33배) 순이었다. 알레르기 질환 모두 0∼9세 연령대에서 유병률이 가장 높았다. 계절 변동성은 10대에서 가장 높았고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감소했다.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수는 연중 9월에 최고, 7월에 최저를 기록했다. 기온의 일교차가 클수록 환자가 많이 발생했다. 천식은 겨울과 봄에 절정을 이뤘고 여름에 환자가 가장 적었다. 기온과 습도가 낮을수록 환자수가 늘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환자수는 5월과 9월에 최고, 겨울에 최저를 나타냈다.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수는 5∼8월에 다발하고 겨울에 가장 적었다. 기온이 높을수록 환자수가 많았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알레르기성 비염의 계절 변동성은 꽃가루 등 알레르기 유발물질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천식 악화는 추운 겨울 온도나 바이러스 감염 증가가 원인이기 쉽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겨울에 적은 것은 이 질병이 낮은 온도와 건조한 공기로 인해 악화되기 때문이다.

배 교수팀은 논문에서 “네 가지 알레르기 질환 모두 분명한 계절성을 보였다”며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5000만명이 모두 단일 건강보험 제도를 갖고 있어 이번 연구자료는 가치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