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로스팅 중 발생하는 화학물질, 호흡기질환 유발 
커피 로스팅 중 발생하는 화학물질, 호흡기질환 유발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07.0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임경택 연구원,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고재철) 산업화학연구실 병리검사부 임경택 부장의 연구논문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한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제30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보건분야)을 수상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에서 시상하는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매년 국내 발행 학술지에 발표한 과학기술 관련 논문 가운데 우수한 논문(소속 학회당 1편)을 추천받아 분야별로 수상자를 선정하는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이다.

우수논문상을 받은 논문은 지난해 6월 한국산업보건학회지에 게재된 “커피 로스팅 공정에서 발생되는 향기물질의 유해성 고찰 및 노동자 건강보호 방안(A Review on the Hazards of Flavoring Chemicals in Coffee Roasting Process)”이다.

해당 논문에서는 커피 로스팅 작업에서 노동자에 노출되는 인공감미료성 화학물질들(디아세틸 및 2,3-펜탄디온)이 폐쇄성 세기관지염(Bronchiolitis obliterans)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내용을 입증했다.

임경택 부장은 이런 화학물질 노출에 의한 직업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커피 로스팅 작업 시 적절한 환기시스템과 더불어 노동자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용기 덮개 또는 밀폐가 필요하며 적절한 작업관리와 노동자의 교육·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임경택 부장의 과총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으로 그간의 산업보건분야 연구업적과 노력을 인정받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