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급식 대안된 어린이급식센터
영·유아급식 대안된 어린이급식센터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08.14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어린이집 전면 개원에 앞서 실시한 전수점검서 ‘두각’
전문가 꼭 필요한 영·유아급식, 어린이급식센터가 대안될 수도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늦춰졌던 서울·경기·인천(수도권)의 어린이집들이 오는 18일 전면 개원을 결정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수도권 어린이집들은 방역은 물론 급식 위생·안전 관리에 힘을 쏟고 있다.

수도권 지자체는 지난 4일 일제히 보도자료를 내고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로 휴원이 연장됐던 어린이집(1만8212개)을 오는 18일부터 개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도권 어린이집 전면 개원은 지난 2월 27일 보건복지부의 휴원 명령 후 173일 만으로, 지난 6월 전국 어린이집 휴원 해제에도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에 맞춰 휴원을 유지했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지자체는 지난 6월과 7월 어린이집 방역조치 실태 점검과 미흡한 사항을 시정 조치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어린이집 개원에 따른 방역은 물론 급식관리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시설 내에 유일하게 마스크 착용이 불가능하고, 다수 인원이 모일 수밖에 없는 급식소가 코로나19에 취약한 공간이기 때문.

앞서 약 두 달만에 등교를 재개한 학교도 가장 관심을 기울였던 부분이 급식관리였다. 당시 정부 부처는 합동으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는 등 급식 위생·안전 점검을 진행했다.

이번 수도권 어린이집 개원도 마찬가지. 정부 부처와 지자체들이 점검반을 꾸려 지난 6월과 7월 점검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 경기도 안산시 H유치원의 식중독 사고가 발생해 모든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대한 전수점검으로 확대됐다.

급식 관계자들은 이번 전수점검을 계기로 영·유아급식을 전담하는 관련 부처와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그동안 영·유아급식은 중요성에 비해 전담하는 부서가 없었고, 각 시설마다 담당부처가 달라 사실상 ‘사각지대’였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지적과 함께 이번 전수점검에서 두각을 보인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센터)의 역할과 기능 확대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센터는 지자체가 실시한 전수점검에 참여해 급식 실태를 진단하는 동시에 실현 가능한 개선안도 내놓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센터 등록을 요청한 어린이집도 늘어난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의 한 센터 관계자는 “그동안 수차례 센터를 안내해도 등록이 저조했는데 이번 전수점검을 계기로 단번에 해결됐다”며 “최근 신규 등록 문의도 늘었고, 점검을 실시했던 지자체들도 향후 점검에 동행을 요청하는 등 센터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현행법상 센터가 맡을 수 있는 기능과 역할에는 한계가 있다. 관리할 수 있는 어린이집이 ‘센터에 등록된 시설’에 한정되어 있고, 개선 요구 역시 강제성이 없어 어린이집이 거부하거나 탈퇴하면 결과적으로 추가적인 개선이 이뤄지기 어렵다. 이 때문에 지난 20대 국회에서는 원아 100인 미만 어린이집의 센터 의무가입과 강제력 부여 등의 법 개정이 추진되기도 했으나 결국 성사되지 못했다.

서울지역의 한 급식 관계자는 “모든 영·유아급식에 영양사를 배치하는 것이 부실 급식 퇴치를 위한 근본적 대안이지만, 현실적으로 당장 시행이 불가능하다면 센터의 기능 강화가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