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안전사고 예방, ‘주의 집중’이 관건
[미니인터뷰] 안전사고 예방, ‘주의 집중’이 관건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08.1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교육청 감사관실 김 나 정 사무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김나정 사무관
김나정 사무관

Q.  이번 연구의 취지와 목적은?

이번 연구는 학교급식소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작업공정별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위험요인을 찾아내 사전 차단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했다.

Q.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의 집중도를 높이는 방안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작업 시 조리 종사원의 ‘주의 집중’이 안전사고 예방에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작업별 위험성 인식도를 높이고, 주의 집중이 습관화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체험학습이나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조리 종사원의 처우개선과 관리자의 관심을 통해 본인 업무에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직장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하다.

Q.  학교급식소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해 설명한다면?

식중독 예방을 위한 작업공정에 위생관리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식중독 예방체계가 확립된 것처럼 학교급식소 또한 안전관리시스템이 도입돼 안전사고 예방체계가 갖춰져야 한다. 안전관리시스템은 조리 종사원이 작업공정 단계별 매뉴얼을 이행할 경우 안전사고 발생이 최소화되도록 구축해야 하며 매뉴얼의 세부적인 정비와 안전한 작업환경 구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Q.  이번 논문을 토대로 한 업무 활용계획은?

현재 감사업무를 맡고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 감사 시 학교급식소 안전관리와 작업환경에 관심을 갖고 미흡한 점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타 학교 우수사례 등을 전파해 학교급식소 안전관리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