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청에 ‘영양전공 장학사’ 배치된다
교육지원청에 ‘영양전공 장학사’ 배치된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09.02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교육청, 9월 1일 자로 천안교육지원청에 영양 장학사 발령
교육지원청 영양 장학사 공식 배치… 전국 교육청 중 최초 사례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교육청이 아닌 교육지원청 단위에 영양전공 장학사가 처음으로 배치된다. 그간 영양전공 장학사는 임용 이후 차기 인사발령 시 순환 배치할 곳이 없어 다시 장학사직을 내려놓아야 했다. 하지만 이번 교육지원청 장학사 임용은 순환 배치할 수 있는, 일종에 ‘물꼬’를 뚫는 조치여서 급식 현장의 기대감이 크다.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 이하 충남교육청)은 1일 자로 영양전공 장학사 2명에 대한 인사발령을 발표했다. 충남교육청 발표에 따르면, 김 모 장학사는 본청 체육건강과에 배치했고, 직전까지 장학사로 근무했던 홍 모 장학사는 천안교육지원청으로 발령했다. 이에 따라 9월 1일부로 전국에 영양전공 장학사는 총 14명이 됐다.

앞서 김 장학사는 홍 장학사 이전 본청에서 근무하다 임기가 만료돼 장학사직을 내려놓고 지역교육청으로 자리를 옮긴 바 있다. 그리고 김 장학사는 지역교육청에서 정식 장학사가 아닌 ‘인턴 장학사’ 형태로 일해왔던 것으로 확인된다.

당시 지역 영양(교)사 사이에서는 “충남교육청이 1년 후 교육지원청에 영양전공 장학사 정원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라는 기대감 섞인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전국 최초 교육지원청 영양 장학사 배치

교육청 내 영양전공 장학사 배치율은 지난 3년간 비약적으로 늘어 대구와 울산, 광주와 세종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 배치됐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본청 혹은 급식 연관기관에 배치됐을 뿐 교육지원청에 배치된 장학사는 없었다. 따라서 이번 충남교육청의 교육지원청 영양전공 장학사 배치는 전국 최초다.

실례로 17개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영양전공 장학사 2명을 임용한 서울시교육청도 본청과 산하기관인 서울시학교보건진흥원에 각각 1명을 배치해 교육지원청으로의 순환 근무는 이뤄지지 못했다.

이로 인해 교육지원청에도 영양전공 장학사를 배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복잡한 학교급식 업무를 이해하고, 각 학교에서 발생하는 민원과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려면 충분한 현장 경험과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것. 특히 학교급식 현장의 애로사항 중 하나였던 ‘비전문가가 전문가를 평가하는 현실’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 또한 설득력을 얻었다.

실제 본청에 배치된 1명의 장학사가 수백여 학교의 급식을 점검하고, 조언하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초·중학교는 교육지원청 장학사가, 고등학교와 급식 전반에 대한 관리는 본청 장학사가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여기에 영양전공 장학사들에게만 벌어졌던 불합리한 관행도 개선될 여지가 생겼다. 영양전공 장학사들은 교육청에서 근무하다 인사발령 시기가 되면 배치될 곳이 없거나 장학관으로 승진할 수 없어 장학사 직위를 내려놓고 다시 일반 영양교사로 돌아가야 했다. 일반 교과 장학사들은 상상하기 어려운 관행이었다.

일부 교육청도 교육지원청 배치 검토

본지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현재 몇몇 교육청에서는 교육지원청에 영양전공 장학사 배치를 긍정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충남교육청 홍 모 장학사가 발령받기는 했으나 현재 병가 상태여서 ‘임시’ 배치에 그칠 수 있다는 것.

충남교육청 교원인사과 관계자는 (향후 순환 발령이 이뤄지는 것에 대해)“아직은 알 수 없다”며 “인사 시기가 되어야 안다”고 말을 아꼈다.

강원지역 한 영양교사는 “교육지원청에 영양전공 장학사가 필요한 것은 너무 당연하고 필요한데도 ‘영양전공’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동안 불이익을 받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급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정책이 인사관리에서도 인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치는 급식 전문인력 양성과 안정적이고 위생적인 급식 제공의 밑바탕이 될 것”이라며 “다른 지역도 교육지원청의 영양전공 장학사 배치를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교육청 관계자는 “결국 교육감 의지에 달린 문제라고 꾸준히 주장했었는데 충남을 시작으로 불합리한 부분이 개선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장학사뿐만 아니라 장학관 승진도 가능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