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결식 교정, 영양교육과 가족 관심 필요
[미니인터뷰] 결식 교정, 영양교육과 가족 관심 필요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10.0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수정 영양교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양교육전공
이수정 영양교사
이수정 영양교사

Q.  이번 연구논문의 취지와 목적은?

청소년기는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영양 섭취가 필요하다. 이처럼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의 적절한 공급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영양교육을 위해 학교급식이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급식 결식에 대한 연구와 분석은 활발히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학교급식 결식 실태 및 요인을 분석해 급식 내·외 문제점 개선과 영양교육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연구를 실시했다.

Q.  결식 학생을 위한 영양교육이 있다면?

‘나에게 알맞은 식단 선택하기’ 형태의 교육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가장 큰 결식 요인은 ‘만족도와 기호도’로 영양적 가치가 높은 균형 잡힌 식단의 섭취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만족도와 기호도를 우선으로 한 식단과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놓고 비교하여 각 식단에 포함된 식품군과 영양소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기초로 학생 스스로의 성장과 발달에 이로운 식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영양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Q.  가정에서 학부모가 할 수 있는 결식 교정은?

경험의 폭을 넓혀주길 추천한다. 흔히 ‘경험만큼 소중한 것은 없다’고 말하는 것처럼 특정 식품에 결식행동이 나타나도 조리법을 다양화하거나 기호도가 높은 주재료와 함께 섭취하도록 부재료로 활용해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족이 함께 식사하면서 자녀의 결식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여 해당 식재료 및 식단이 가진 이점에 대해 대화 또는 설명을 통해 격려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