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글엉 먹어봅써 - 마늘수육
맹글엉 먹어봅써 - 마늘수육
  • 제주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
  • 승인 2020.11.06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드럽게 삶아진 고기에 향긋한 마늘소스를 올려 먹으면 집 나간 기력도 돌아오는 기분이 든다. 알싸한 대정 마늘은 볶거나 익혔을 때 마늘향을 잃지 않아 더욱 맛이 좋다.
마늘수육
마늘수육

▶재료 
쇠고기 사태 600g, 쌈채소 100g, 쌈장 약간 

수육 삶는 물 : 대파 푸른 대 1/3대, 양파 1/2개, 마늘 2톨, 청주 2큰 술, 물 10컵

마늘소스 : 깐 마늘 12~15톨, 청주 2큰 술, 홀그레인머스터드 1큰 술, 잡화꿀 3큰 술, 레몬즙 2큰 술, 소금 1/3작은 술, 식용유 1큰 술 


▶조리법 
1. 쇠고기 사태를 찬 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조리용 실로 고정 한다. 
2. 물 10컵을 냄비에 넣고 팔팔 끓이다가 대파, 양파, 마늘을 넣고 향을 우린 뒤 ①을 넣고 뚜껑을 열고 40~50분 정도 삶아 식힌다. 
3. 마늘은 잘 씻어 꼭지를 제거하고 입자가 보이게 다진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약불로 줄인 뒤 마늘과 청주를 넣고 충분히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는다. 
5. ④에 홀그레인머스터드와 꿀과 소금, 레몬즙을 넣고 1분 정도 볶는다. 
6. ②의 수육을 얄팍하게 저며 썰고 마늘소스를 듬뿍 올리고 쌈채소와 곁들여 낸다.

Tip
다진 마늘은 금방 탈 수 있으니 약한 불에서 고루 저어가며 볶아야 한다. 마늘소스는 듬뿍 올려 먹어야 맛있고 오이채나 당근채, 무순과 곁들여 먹어도 좋다. 사태살은 익는 동안 모양이 틀어질 수 있으니 실로 단단히 고정해 주거나 삶고 난 뒤 뜨거울 때 면포나 조리용 랩에 감아 모양을 고정한 뒤 자르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