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유기농과 공공급식 상생, 충분하다
[특집] 유기농과 공공급식 상생, 충분하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12.0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농식품, 새롭게 주목받는 ‘어린이급식’에 도입 필요해”
‘공공급식 플랫폼’ 통한 유기농·어린이급식 연결, 최상의 결과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건강한 먹거리’ 유기농식품이 주목받는 가운데 단체급식을 활용한 유기농식품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유치원·어린이집 등에서 이뤄지는 어린이급식이 유기농식품 특성상 가장 적합한 소비처라는 것.

유기농식품은 까다로운 인증과정과 관리, 생장 조건 등으로 일반 농산물과 같은 대량생산이 불가능하다. 가격 또한 일반 농산물에 비해 고가여서 대량으로 식재료를 사용하는 일반 급식소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기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

단체급식 관계자들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유기농식품을 사용하면 서로 ‘Win-Win(윈-윈)’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내년 1월부터 학교급식법의 적용을 받게 되는 유치원은 그동안 급식관리의 사각지대로 여겨져 왔다. 본래 교육기관으로 등록된 탓에 일반적으로 급식소를 관리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관리를 받기 어려웠고, 학교급식법에도 제외되어 있어 사실상 유치원급식은 관리 주체가 모호한 채 지난 10여 년을 이어왔다.

그러면서 유치원급식은 ‘부실 급식’ 논란에 수없이 시달렸고, 이 같은 논란 이면에는 원장을 비롯한 교직원들이 연루된 ‘유치원급식 비리’가 늘 뒤따랐다.

하지만 유치원급식이 학교급식법의 적용을 받으면서 체계적 급식운영이 모색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기존 학교급식처럼 aT농식품거래소(본부장 윤영배, 이하 aT거래소)가 어린이급식의 식재료 공급을 맡아야 한다는 것으로, 여기에 유기농식품을 함께 제공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제안이다.

특히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학교에 비해 인원이 적은 데다 먹는 양 또한 현저히 적어 대량생산이 어려운 유기농식품의 특성과 적합하고, 가격 차이는 차액 지원 등 정부 정책으로 충분히 보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농가와 aT는 새로운 유기농식품 판로를 창출하고, 유치원은 학부모와 일반인들에게 ‘건강하고도 투명한 급식’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어린이집급식도 비슷하다. 소량의 식재료를 매일 사용하는 어린이집 상당수는 원장 등 관계자들이 인근 마트나 전통시장 등에서 급식용 식재료를 구입하는 탓에 유치원보다 안전성이 더 불안한 실정.

한 단체급식 관계자는 “생산량에 다소 제한이 있는 유기농산물은 성인과 학생들에 비해 먹는 양이 상대적으로 적은 영·유아급식에 적합하고, 특히 소화기관 발달이 진행 중인 특성까지 고려한다면 유기농식품이 영·유아들에게 효과적일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T거래소 윤영배 본부장은 “aT거래소는 내년부터 구축하는 ‘공공급식 플랫폼’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공공급식 분야에 진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유기농식품과 어린이집·유치원을 ‘공공급식 플랫폼’으로 연결할 수 있다면 최상의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