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실 위협하는 근골격계질환 퇴치, 이렇게 하세요
급식실 위협하는 근골격계질환 퇴치, 이렇게 하세요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12.14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교육청, 근골격계질환 예방 실무 지침서 배부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경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 이하 경북교육청)이 14일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현업종사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근골격계질환 예방 실무 지침서’를 제작·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서는 근골격계질환 예방 활동을 쉽게 이해하고 지킬 수 있도록 기준과 행정 해석 등을 실어 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지난 두달간 통학차량 운행교, 급식소 현대화 완료 교, 최근 3년간 신설교 및 재해 발생교 중 15개교를 대상으로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 표본조사를 실시했다.

표본조사 결과를 전문기관 결과보고서, 근골격계부담작업의 범위 및 유해요인조사 방법에 관한 고시, 안전보건공단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실무 지침서를 제작했다.

지침서는 ▲근골격계부담작업의 범위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 조사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 조사 따라하기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 조사 작성 예시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 조사 작성 예시는 직종별 근골격계부담 작업 체크리스트와 유해요인 기본조사표를 만들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 조사는 매 3년마다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 질환자 발생, 새로운 작업·설비 도입 및 작업환경 변경 시에는 수시조사를 해야하므로 업무 과정에 대한 각종 예시와 서식 자료를 첨부해 실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경북교육청 홈페이지/교육안전과/산업안전보건/자료실에 탑재해 활용도를 높였다. 

경북교육청 심원우 교육안전과장은 “이번 지침서는 업무를 추진하는데 실질적 도움을 주어 업무를 경감시키는 차원에서 제작하게 되었다”며 “업무에 활용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