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아현미의 영양과 기능성 물질 생성과정 규명돼
발아현미의 영양과 기능성 물질 생성과정 규명돼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0.12.16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식연 김훈 박사 연구팀과 ㈜이지메스 공동연구 결과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발아현미의 기능성과 영양성 물질의 생성과정을 대사체 분석기법으로 규명함으로써 발아현미 제조 및 대량생산체계 구축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이하 한식연) 전략기술연구본부 김훈 박사 연구팀과 ㈜이지메스(김현진 박사)가 공동으로 대사체분석을 통해 발아현미의 영양 및 기능성 물질의 생성과정을 규명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추청품종의 현미를 20℃ 물에 48시간 동안 침지 하면서 발아시킨 결과, 8시간 동안 최대의 물을 흡수하여 포화상태에 이르고, 발아율은 24시간 후 90% 이상을 유지하며, 이때 싹은 1mm 크기 이상으로 발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아과정에서 생성된 영양·기능성 물질을 GC-MS와 LC-MS를 이용 하여 분석한 결과, 아미노산, 당류 및 지질 대사물과 2차 대사물을 포함한 25개의 대사물이 확인되었다. 

확인된 대사물질을 대사체 프로파일 기법으로 대사경로를 분석한 결과, 발아가 진행되면서 당, 지방 및 유기산 관련 물질들이 유의적인 수준(P < 0.05)에서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통해 다양한 생리활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GABA, myo-inositol의 함량이 발아에 의해서 각각 60%, 150% 증가했고 피부건강과 관련된 피토스핑고신(phytosphingosine)도 확인됐다.

발아현미는 현미를 적당한 온도, 수분, 산소 조건하에서 발아시킨 것으로 발아과정 중 GABA, 비타민 B1, B2, E, 칼슘, 무기질, β -sitosterol 및 생리활성물질 등 유용성분이 생성되며 피틴산이 인과 이노시톨로 바뀌어 소화가 잘되고, 저분자 당이나 유리아미노산 증가로 단맛과 감칠맛이 증가하여 식미가 부드러운 특징을 갖고 있다.

한식연 최희돈 전략기술연구본부장은 “발아현미의 영양성과 기능성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발아과정에서 어떠한 기작으로 에너지 및 유용물질이 생성되는지는 밝혀진 바 없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발아현미의 기능성을 과학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일반현미에 비해 식감이 우수한 발아현미의 소비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발아현미의 대량생산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Metabolomic analysis of germinated brown rice at different  germination  stages’으로  Foods  2020년  9월호에  게재되었으며,  한식연의  주요사업 (2018~2020) 및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의 첨단생산기술개발사업 (315036-3)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