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IT기술·빅데이터 활용, 식수 예측 가능
[미니인터뷰] IT기술·빅데이터 활용, 식수 예측 가능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12.21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글로벌서비스경영학과 권 우 승 석사
권우승 석사
권우승 석사

Q.  이번 연구 소회를 말해준다면?

기업들은 장기적인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지속 가능 경영은 ‘경제적 성과’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으로 구분하는데 단체급식에서 식수 예측 정확도 향상은 위 3가지 구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지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주제라 본다.

이런 이유로 식수 예측 정확도 향상은 과거에도 다뤄졌지만, 예측에 필요한 항목들이 근무자의 경험과 숙련도에 따라 상이했고, 데이터화를 통한 객관적 지표로 사용도 어려웠다. 또한 참고 지표들도 다양해 식수 예측은 ‘신의 영역’이라고 불리곤 했다. 이에 IT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식수 예측에 필요한 항목과 지표들을 정리해 식수 예측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신의 영역 도전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Q.  식수 예측 정확도 향상과 급식소 지속경영을 위해 실시하는 것은?

현장 근무자(영양사, 조리사)의 식수 예측 항목을 지속 검토하고 있으며, 정확도가 높은 사례의 결과를 데이터로 보관하고 있다. 경제적 성과,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을 위해 기업이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공모전에도 지속 참여하고 있으며,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Q.  향후 연구계획이 있다면?

식수 예측을 위한 참고 지표에는 정량적, 정성적 항목들이 많기 때문에 AHP(Analytical Hierarchy Process) 분석을 활용하여 항목 간 상대적인 중요도를 점수화하고, 쌍대 비교를 통한 추가적인 분석도 필요하다. 현장 관리자와 지원 스텝이 식수 예측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항목이 도출되었으므로 다양한 이론적 모형과 분석 방법을 통해 식수 예측모형과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를 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