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농수산公, 농관원과 함께 친환경농산물 지킴이
서울농수산公, 농관원과 함께 친환경농산물 지킴이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12.23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관원 경기지원과 친환경농산물 안전․품질관리 강화 업무협약 체결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 이하 공사) 친환경유통센터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 경기지원은 지난 22일 센터 회의실에서 친환경농산물의 안전․품질 관리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검사이력 등 안전성검사 정보를 상호 교환 및 공유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 출하단계의 안전성 중복검사․사각지대 최소화 및 학교급식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와 농관원은 우리나라 농산물 안전성검사 분야에서 대표기관으로 위상을 갖고 있으나, 그동안 기관간의 정보 공유 미흡으로 동일 생산자 중복 검사에 따른 민원 발생과 장기간 검사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농관원 전산시스템에 등록되는 전국단위의 친환경농산물 안전성검사 이력자료와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공급되는 학교급식 식재료에 대한 공사의 안전성검사 결과를 매월 상호 교환하여 중복검사를 방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장기간 검사에서 누락된 생산자에 대해 검사를 강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급식용 식재료의 안전성검사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그동안 서울시내 초중고교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사전안전성검사를 위해 공사 직원이 전국 계약농가로 직접 방문해 시료를 채취해야 했지만 이번 협약으로 앞으로는 농관원의 협조를 통해 해당지역을 관할하는 농관원 소속 지역검사소가 검사를 하고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교급식 공급 친환경농산물이 친환경유통센터로 입고될 때 생산자가 사전에 안전성검사 시험성적서를 제출하도록 하였는데 향후에는 공급협력업체가 산지 검사 시 결과를 농관원과 공사가 공유할 수 있어 학교급식 공급업체의 업무도 간소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준태 친환경유통센터장은 “보다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학교급식 식재료로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농관원과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