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유통 수산물 등 식재료 ‘방사능’ 안전
전남도, 유통 수산물 등 식재료 ‘방사능’ 안전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1.13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1건 검사 결과 모두 ‘불검출’…온라인제품 검사도 강화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박종수, 이하 전남보건연)은 도내 유통 중인 농수산물과 가공식품에 대한 방사능 오염 여부를 검사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12일 밝혔다.

검사는 유통 식품 106건(농산물 26, 수산물 30, 가공식품 50)을 비롯한 학교급식 식재료 33건, 개인 요구 32건 등 총 171건이 이뤄졌으며, 모두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다.

원전 사고 시에는 알파(α), 베타(β), 감마(γ) 핵종의 방사능이 발생하나, 식품 검사의 경우 가장 많이 발생되는 감마(γ) 핵종인 세슘(Cs)과 요오드(I)를 오염 지표로 검사하고 있다.

방사성 요오드는 갑상선에 축적돼 갑상선암을 유발할 수 있다. 방사성 세슘은 신체에서 칼륨으로 인식되며 이로 인해 신장 등 여러 장기에 축적돼 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수 있다.

전남보건연은 최근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대비해 방사능 검사 장비 보강을 마쳤으며, 방류시 유통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전남보건연 양호철 약품화학과장은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판매 제품에 대한 검사도 강화할 계획”이라며 “전남지역 먹거리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