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 녹여주는 약초차, 종류와 효능 다양해요~”
“추위 녹여주는 약초차, 종류와 효능 다양해요~”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1.01.19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겨울철 차로 마시기 좋은 약초 주제로 레시피 소개
지황 덖으면 유효성분 증가…감초는 허브 넣어 혼합차로
지황차
지황차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 이하 농진청)이 19일 겨울철 차로 마시기 좋은 약초로 ‘지황’과 ‘감초’를 추천하고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했다.

지황은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고 기운을 나게 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도록 돕는 약재다. 한방에서는 피를 보충해 주는 보혈제로 알려져 있다. 

숙지황은 지황의 뿌리를 9번 쪄서 말린 것으로 성분은 생지황, 건지황과 비슷하지만 찌고 말리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스타키오스와 카탈폴 함량은 줄고 단당류(5-HMF) 등이 생성되는 약초다. 숙지황 차는 물 1리터에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숙지황 30g을 넣고 센 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뒤 중간 불에서 다시 2시간 정도 끓이면 완성된다. 이때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으면 마시기가 더욱 부드럽다.

생지황으로 차를 만들 때는 지황 특유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 24시간 소주에 담갔다 꺼내 5시간 동안 찐 뒤 잘 말려 180도에서 20분 동안 덖어주면 된다.

한방 처방에 빠질 수 없는 감초는 해독 작용을 하며 기침과 담을 삭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신경을 안정시키며 위 건강에도 효과가 있어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겨울철에 섭취하면 좋다.

감초차는 물 500mL에 감초 10g(자른 한약재 5~6조각) 정도를 넣고 중불에서 은근히 끓여 마시면 된다. 감초차는 은은한 단맛이 느껴지기 때문에 한방차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무난히 마실 수 있다. 감초 한 가지만 순하게 끓이는 것보다 허브나 유자 등을 넣어 혼합차로 끓이면 훨씬 향긋하다.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장재기 약용작물과장은 “따뜻한 약초차는 겨울철 한기로부터 체온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며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에 좋은 유자차와 귤피차,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기침 등에 효과가 있는 생강차처럼 다양한 약초차 가공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