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 농산물 많이 애용해주세요”
“GAP 농산물 많이 애용해주세요”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1.02.2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관원, GAP 농산물 생산·유통 기반 지속 확대...급식주간 운영 등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이주명, 이하 농관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농산물의 생산·유통 기반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GAP 제도는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환경 보전을 위해 농산물 생산·수확 후 관리·유통 각 단계에서 농업환경과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또는 유해생물 등의 위해요소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제도다.

농관원에 따르면 지난 2006년 GAP 인증제도 도입 이후 GAP 생산·유통기반이 확대되고, 국민들의 GAP 인증에 대한 신뢰도도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GAP 친환경인증 농산물 생산 증가 등의 영향으로 국내 농약사용량은 지속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농관원은 올해 GAP 인증 농가와 재배 면적, 관리시설 확대 등 GAP 생산·유통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위해 GAP 인증 농가를 지난해보다 14.0% 늘어난 13만호 이상으로 확대하고 GAP 농경지는 12만7000㏊에서 14만5000㏊로 늘린다. GAP 관리시설도 890개에서 900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GAP 인증 기준 등을 보완하고 농가 대상 GAP 인증 컨설팅 확대하며, GAP 인증 전문가도 육성한다. GAP 인증 농산물 홍보와 급식주간 운영, GAP 우수사례 확산, GAP 농산물 체험행사 등을 통해 소비도 촉진할 방침이다.

농관원 이주명 원장은 “국민들이 농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GAP 농산물 생산·유통기반을 지속 확대하고, 철저한 사후 관리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