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영양·식생활교육 위한 유치원 환경 중요해
[연구] 영양·식생활교육 위한 유치원 환경 중요해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3.08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원 영양(교)사, 사고 예방 활동 대비 영양교육은 미흡
사립유치원 영양사 56%… “배식 관리는 내 업무 아냐”

◆ 연구자  함선옥 교수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최근 발표된 한 연구에서 유치원에 근무하는 영양(교)사들의 영양·식생활교육 수행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립유치원에 주로 배치된 공동관리 영양사의 경우 유치원 한 곳당 근무일수가 주 1회에 불과해 사고와 직결된 위생·안전 및 식단·식재료 관리를 업무 우선순위에 두고 있었고, 이로 인해 유아 대상 영양·식생활교육은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집계됐다.

유치원에 등원하는 유아들은 보통 1일 1회의 급식과 2회 정도의 간식을 섭취하고 있다. 유아기는 신체 성장과 발달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이때 형성된 식습관과 영양소 섭취는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치원 영양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연구진은 지난 2019년 7월 2일부터 19일까지 서울시교육청 산하 총 811개의 공립 단설 및 병설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에 설문지를 송부하고, 회신된 152부의 설문지(단설 18부, 병설 96부, 사립 38부)를 근거로 설립유형에 따른 영양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유치원 영양사가 담당하는 업무에 대한 응답은 설립유형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공립 단설은 ▲급식 관련 운영위원회 운영과 ▲유아 대상 영양·식생활교육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나 전반적으로 타 유형에 비해 모든 항목에서 고른 응답을 보였다. 또한 공립 병설은 ▲유아 대상 영양·식생활교육이 27.8%로 다른 항목에 비해 매우 낮게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논문에서 공립 병설은 초등학교 소속 영양교사가 유치원급식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고, 학교급식법 시행령 제8조에 명시된 영양교사의 직무 중 ‘식생활 지도, 정보 제공 및 영양 상담’이 있으나 교육 대상이 초등학생으로 한정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했다.

특히 사립은 ▲급식 관련 서류 관리 ▲식단 관리 외의 모든 항목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배식 관리 업무를 영양사 담당업무로 인식하는 비율은 단 44.1%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타 설립유형에 비해 사립 유치원 영양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위생·영양교육 운영 여부는 공립 단설 94.1%, 공립 병설 93.1%, 사립은 88.6%가 운영하고 있었으나 대부분 조리원이나 원장,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었으며, 유아 대상으로는 각각 56.3%, 44.3%, 41.4%만 실시하고 있었다.

유치원 영양(교)사가 인식하는 ‘영양사 직무 중요도 평균(5점 만점)’은 식재료 관리(4.94점) > 식단 관리(4.93점) > 급식종사자 관리(4.82점) > 급식시설 관리(4.71점) > 배식 관리(4.70점) > 유아 대상 영양·식생활교육(4.40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설립유형별로는 ▲식단 관리 ▲배식 관리 ▲유아 대상 영양·식생활교육 항목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등 전반적으로 공립 병설이 공립 단설이나 사립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유치원 영양(교)사의 ‘직무 수행도 평균(5점 만점)’은 식재료 관리(4.85점) > 식단 관리(4.79점) > 급식종사자 관리(4.71점) > 급식시설 관리(4.65점) > 배식 관리(4.56점) > 유아 대상 영양·식생활교육(3.36점) 순으로 나타났다.

설립유형별 영양사들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설립 유형에서 ▲식재료 관리 ▲식단 관리 ▲급식종사자 관리 항목이 중요도와 수행도가 높았으며, 상대적으로 ▲유아 대상 영양·식생활교육 항목은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낮았다. 중요도는 낮으나 수행도가 높은 항목은 ▲급식시설 관리 항목이었다.

연구진은 논문에서 “모든 설립유형에서 유치원 영양(교)사들이 유아 대상 영양·식생활교육 수행도가 비교적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유아기 식습관 형성과 고른 영양소 섭취가 중요한 만큼 유치원에서의 영양·식생활교육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