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영양·식생활교육, 성인의 식습관 바꾼다
[미니인터뷰] 영양·식생활교육, 성인의 식습관 바꾼다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3.15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동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남형경 교수
남형경 교수
남형경 교수

Q.  이번 연구의 소회를 말해준다면?

성인들은 내 몸을 어떻게 챙겨야 하는지 공식화된 영양교육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식품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트렌드 또한 빠르게 바뀌는 만큼 이제 영양교육도 실제 활용될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영양교육으로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성인이 실천 가능한 영양·식생활교육이 있다면?

채혈을 통한 각 개인별 혈액검사 결과를 해석해 맞춤형 식생활교육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일상적으로 실천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므로 ‘인바디’ 등과 같은 체성분 분석기기를 바탕으로 자신의 몸 상태를 먼저 인지하고, 개인별 식습관을 되짚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Q.  성인대상 영양교육 효과는?

이번 결식형태에 따른 건강과 식생활 상태 분석을 토대로 성인 대상의 영양교육이 얼마나 이뤄져 있으며, 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후속 연구 논문을 통해 다룬 바 있다. 후속 논문에서는 영양교육을 받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실제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을 실천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교육받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도 도출했다.

Q.  향후 연구계획이 있다면?

청소년들의 탄산음료 섭취량을 낮추기 위해 매점 내 탄산음료 판매금지 등의 정책이 실시됐지만, 이에 대한 효과는 미미했다. 즉 청소년들의 탄산음료 섭취는 매점이 아닌 pc방 등 다른 장소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향후 청소년들의 탄산음료 섭취량이 학습량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연구해 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