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국산 김치 안전성 알리고 가격경쟁력 확보해야
[미니인터뷰] 국산 김치 안전성 알리고 가격경쟁력 확보해야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3.29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문한필 연구위원
문한필 연구위원
문한필 연구위원

Q.  감소하는 김치 소비를 증진 시킬 방법은?

김치, 특히 국산 김치에 대한 안전성을 소비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김치에 대한 식품 인증 등을 강화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아울러 가정 내 김치 소비와 해외 수요기반 확대에도 관심을 쏟아야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소비자 대상 식생활·식문화 관련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세계김치연구소,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한식진흥원, 한식문화관 등과도 역할 분담 및 연계·협력 방안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Q.  단체급식소의 국산 김치 소비확산을 위한 방안은?

대량 소비처인 단체급식에 맞도록 계약재배 등을 확대한다면 중국산 김치와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아직 배추와 건고추, 마늘 등 주요 원료 농산물의 계약재배 비중이 매우 낮은 상태다. 이에 정부가 산지와 계약재배하는 김치업체에 원료매입 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이를 김치업체가 적극 활용한다면 생산단가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영세한 김치업체들은 계약재배, 공동구매 추진 등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들 업체를 연계한 컨트롤타워 등이 요구된다. 특히 정부의 ‘식재료 공동구매 조직화’를 통한 ‘김치 원료 공동구매 지원사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Q.  향후 연구계획이 있다면?

김치 수출 확대에 관심이 있다. 현재 온라인 유통채널에서는 다양한 나라의 김치 제품이 차별성 없이 판매되고 있다. 국산 김치가 차별성을 갖추고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주요 수출 품목으로 우뚝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수단 등을 연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