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 홍보, 차별화가 ‘관건’
[미니인터뷰]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 홍보, 차별화가 ‘관건’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4.26 09:0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이보한 연구교수
이보한 연구교수

Q.  이번 연구의 소회가 있다면?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은 소비자가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고, 구매 의사 역시 높은 것을 감안할 때 산업계 노력과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연구 결과가 관·산·학의 다양한 영역에서 기초적 실증 자료로 활용돼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의 관심 증대와 함께 장기적으로는 관련 시장이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

Q.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의 효과적인 홍보 방법은?
다른 연구에서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 물어본 질문에 전체 조사대상자 중 50.6%가 ‘들어본 적이 없다’고 응답했다. 바로 이점이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의 설명과 일반 간편식과의 차별화되는 점을 알려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특히 20~30대 소비자는 주로 SNS나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유통 채널에서 정보를 얻었으며, 50~60대는 온라인 포털 사이트나 대중매체에서 알게 됐다는 비율이 높았던 만큼, 연령대에 맞는 차별화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Q.  향후 연구 계획이 있다면?
현재 MZ세대, 노년층 등 서로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지닌 소비자의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 상품 속성을 파악하는 연구 중이다. 또한 지역 농산물 이용 간편식의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개발을 위한 진흥 방안을 도출하고, 지역 농산물 소비 활성화와 관련한 해외 주요국의 정부 지원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는 어떠한 정책적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지 연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뿡이 2021-04-27 15:34:30
교수님 멋지십니당ㅋ.ㅋ

롤교 2021-04-27 20:04:51
훌륭한 학문적 바텀에서 나온 좋은 연구라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