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많이 태우려면 오후에 커피 마시고 운동하세요
지방 많이 태우려면 오후에 커피 마시고 운동하세요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1.05.06 22: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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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전 커피 섭취가 다이어트 효과↑...오전보다는 오후가 더 유익해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운동을 통해 지방을 더 많이 태우길 원한다면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섭취한 후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방 연소를 위한 운동 시간은 오전보다 오후가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식품영양 전문 웹 미디어인 ‘푸드 다이브’는 ‘오후 운동 전 커피 마시면 더 많은 지방 태울 수 있다’라는 제목의 4월 1일자 기사에서 ‘국제스포츠영양회지’에 실린 스페인 그라나다대학 의대 연구진의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연구진은 30대 건강한 남성 1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남성 15명에게 오전 8시 또는 오후 5시에 각자의 체중 ㎏당 3㎎의 카페인 또는 위약을 탄 음료를 섭취한 후 운동하도록 주문했다.

체중이 50㎏인 사람이라면 150㎎의 카페인을 섭취한 셈이다. 이들에게 7일 간격으로 네 가지 조건(카페인 음료 섭취 후 오전ㆍ오후 운동, 위약 함유 음료 섭취 후 오전ㆍ오후 운동)의 운동을 하게 한 후 최대 지방 산화율과 최대 산소흡수량을 측정했다. 최대 지방 산화율과 최대 산소흡수량은 운동의 강도와 효과를 나타내는 지표다. 지방 산화율이 높은 것은 그만큼 운동 후 지방을 많이 태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대 지방 산화율과 최대 산소흡수량은 연구 대상자가 어떤 음료를 섭취했는지에 상관없이 오전보다 오후에 더 높았다. 이는 오후에 하는 운동이 지방을 더 많이 태우는 등 운동 효과가 더 높다는 것을 뜻한다.

오전 운동 때 카페인 음료 섭취 그룹의 평균 최대 지방 산화율은 위약 함유 음료 섭취 그룹보다 10.7% 높았다. 오후 운동 때는 29% 더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카페인 섭취 직후에 하는 적당한 강도의 오후 운동이 지방을 태우려는 사람을 위한 최상의 시나리오란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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