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잔 이상의 커피, 사망 위험 21% 감소
하루 3잔 이상의 커피, 사망 위험 21% 감소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1.05.20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 신상아 교수팀, 40세 이상 남녀 11만920명 조사 결과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커피를 하루에 3잔 이상 마신 40세 이상 남녀의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이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21%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앙대 식품영양학과 신상아 교수팀은 질병관리청의 한국인 유전체 역학조사사업(KoGES) 중 하나인 도시기반 코호트(HEXA) 연구에 2004∼2013년 등록한 40세 이상 남녀 11만92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하루 커피 섭취량과 2018년 말까지 사망률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20일 밝혔다.

이 연구결과(한국인에서 커피 소비와 모든 원인의 위험, 원인에 따른 사망률, Coffee Consumption and the Risk of All-Cause and Cause-Specific Mortality in the Korean Population)는 ’미국 영양 및 식이요법학 학회지(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 게재됐다.

신 교수팀은 전체 연구 대상자를 9.1년간(중간값) 추적했다. 연구 개시 시점에 당뇨병·심혈관 질환(CVD)·암 진단을 이미 받은 사람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했다. 사망 원인은 통계청의 사망진단서 DB를 근거로 해 파악했다.

연구결과 커피를 하루 석 잔 이상 마신 사람의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의 0.79배로 낮아졌다. 커피를 하루에 1컵 마신 사람이 심혈관 질환으로 숨질 위험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0.58배였다. 커피를 매일 1~3컵 마신 사람의 심혈관 질환 사망률은 0.62배로 감소했다.

신 교수팀은 논문에서 “이번 연구의 결론은 커피를 하루 3잔 이상 마시면 모든 원인의 사망 위험이 감소한다는 것”이며 “적당한 양(하루 3잔 이내)의 커피 섭취는 봉지 커피(커피·설탕·크리머가 함께 든 Three-in-one coffee) 등 커피의 종류에 상관없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췄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