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테리아] 센터, 예산과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
[카페테리아] 센터, 예산과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
  • 부천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이수정 센터장
  • 승인 2021.07.0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이수정 센터장
이수정 교수
이수정 교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센터) 등록 의무화가 추진되고, 이로 인해 센터 등록과 관리를 주저하던 어린이급식소들의 의무 등록이 이뤄지면서 많은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급식이 제공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번 등록 의무화와 함께 그간 규모에 따라 이뤄졌던 센터의 순회 방문지도가 차별 없이 실시하는 것으로 가이드가 변경되어 소규모 어린이급식소의 경우 연 2회 실시하던 것이 규모와 관계없이 연 6회 이뤄지게 되었다.

이 같은 어린이급식소 순회 방문지도뿐만 아니라 조리 종사자의 교육 확대, 어린이 방문 교육 횟수 증가 등도 함께 이뤄져 어린이급식소의 혜택은 더 커지고 있다.

물론 어린이급식소에서 지켜야 할 법적 사항도 강화됐다. ▲배식하고 남은 음식 보관 시 과태료 100만 원 부과 ▲보존식 훼손 시 과태료 300만 원 부과(기존 30만 원) ▲보존식 대상 확대(전체 어린이급식소 대상, 20명 이하 권고) 등 지켜야 할 급식 관련 법규가 대폭 확대되면서 준비되어 있지 않은 어린이급식소들은 강화된 법규에 당황스러워 하기도 했다.

실제 필자가 센터장으로 있는 부천시센터는 이에 대비해 관련 법규와 보존식 관리 등에 대해 연초부터 원장, 조리원 대상 1:1 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대면 교육이 어려울 시 관련 영상 제공 및 비대면 교육 추가 등 강화된 법규로부터 어린이급식소가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부천시센터는 센터 등록 의무화와 함께 지난해 대비 사업 규모가 확대되어 등록 어린이급식소 600개에 사업비 15억 원, 직원 31명(센터장 포함)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사업비가 확대된 센터는 전국에 60개소에 불과하다. 이는 사업 규모 확대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을 방증하는 것으로 다행히 부천시, 부천시의회 그리고 위탁기관인 부천대학이 삼위일체가 되어 추진한 결과, 부천시 모든 어린이급식소를 관리할 수 있도록 확대된 상태다.

특히 지난해 이미 관내 어린이집을 100% 등록한 상태로, 부천시 모든 어린이가 차별받지 않고 안전한 조리환경에서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부천시센터도 이런 과정을 거쳐 연 2회 순회 방문지도를 연 6회로 확대하면서 방문 시마다 중점관리 항목과 조리원 교육을 강조하는 등 전체 급식소의 질적 향상을 위해 뛰고 있다.

특히 방문 시 이뤄지는 지도는 ▲급식소에 꼭 필요한 법적 사항뿐 아니라 ▲영유아보육법, 유아교육법 등 관련 규정에 대한 지도 ▲조리원의 경력에 따른 개별 현장 지도 ▲급식소 상황에 따른 1:1 컨설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현장의 요청이 있을 시 정해진 횟수 외에 추가 방문도 하고 있다.

이는 결국 전년에 비해 급식소의 위생관리 수준이 눈에 띄게 향상된 상태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 같은 결과는 연 6회 순회지도, 조리원 방문 교육, 연 2회 이상 어린이 방문 교육 등에 따른 것으로, 모두 센터의 영양사 파견으로만 가능한 사업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순회지도 등을 위해서는 예산 증액과 인력 확보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센터 등록 의무화는 어린이급식소에서 발생하는 식중독 사고를 대비하고, 또 이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 시행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센터에서 수행할 순회 방문지도 등의 업무가 잘 이뤄지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의 예산 확보 또한 원활히 이뤄져 필요 인력과 재원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