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정보 표준화, 내년 2월까지 마친다
식품영양정보 표준화, 내년 2월까지 마친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1.08.26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범부처 식품영양정보 표준화 민관협의체 가동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정부가 내년 2월까지 현재 각 부처별로 흩어져 있는 식품영양정보 DB를 표준화해 민간에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26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자료를 발표하고, 식품영양정보 표준화와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하여 산업체‧학계‧연구기관·정부가 협력해 ‘식품영양정보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및 활용 범정부 민관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 협의체는 지난 6월 ‘식품영양정보 DB 구축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구성했고, 26일 첫 비대면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식품영양정보 DB 구축 및 활용도

그동안 각 부처마다 식품영양정보 DB를 생산해왔으나 항목, 표기방식 등이 일부 달라 이를 공공‧민간분야에서 활용하려면 추가로 식품영양정보 DB를 가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예를 들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안전나라 내에 식품영양성분 DB를 구축하고 있고 농촌진흥청과 해양수산부도 각각 ‘농식품 올바로메뉴젠 DB’와 ‘수산식품 통합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협의체는 각 부처의 식품영양정보 DB 구축현황 토대로 현장의 요구사항 등을 수렴해 범부처 식품영양정보 표준안을 마련하고 현장 적합성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 표준안에는 식품 및 영양소 표준 명칭, 표준코드, 표준 관리 항목별 정의서가 포함되어 있다.

이후 정부는 내년 2월까지 식품영양정보를 공공데이터 개방표준에 따라 가공‧처리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에서 오픈 정보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식품영양정보 DB를 표준화하면 공공부문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생산‧수집할 수 있고, 민간부문은 이를 편리하게 결합‧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학교급식 시스템,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와 연계하는 등 공공‧민간분야 활용 사례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관계자는 “식품영양정보를 수요자 관점에서 지속 발굴해 국민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푸드테크‧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등으로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될 수 있는 산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