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 GMO와 원전 오염수 위협… 적극 대응해야
해양생물 GMO와 원전 오염수 위협… 적극 대응해야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1.10.08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남 의원, 해수부 국감서 지적… “국민 불안 해소해야”
동해·남해·제주 바다, GMO 유전자 검출 빈도 최대 2배 증가
정부,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로 맞서야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우리나라 연안 해양생물의 GMO 오염 심각성에 대한 지적과 함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맞서 일본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7일 열린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이하 해수부)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김승남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해수부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연안 해양생물의 GMO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최근 2년간 실시한 ‘해양수산 생태계 GM 곡물 유전자 검출 빈도 모니터링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 제주 해양생물인 총알고둥과 좁쌀무늬총알고둥에서 GM 곡물 유전자 검출 빈도가 약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와 남해 역시 제주 해역과 동일하게 2019년에 비해 2020년 GM 유전자 검출 빈도가 급증했다. 반면 서해는 오히려 감소했다.

해수부는 이 같은 GMO 유전자 검출에 대해 해양생물에 유전자변형(GM) 곡물이 들어간 축산·양어 사료가 사용되면서 오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사실상 정확한 경로조차 파악되지 않는 실정이다.

김 의원은 “현재 저서패류에서 검출된 GMO 유전자가 온전한 형태가 아닌 조각난 형태라 해양 생태계에 영향은 없을 것으로 해수부는 판단하지만, 1년 만에 검출 빈도가 최대 2배까지 증가한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며 “해양생물의 GMO 유전자 모니터링을 추진해 발생 원인을 명확히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해서도 강력 비판하면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일본이 내년 봄부터 배출한다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에 맞서 우리는 일본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로 대응해야 한다”며 “2019년 WTO 승소 경험이 있는 만큼 신중한 법적 검토와 과감한 결단으로 국민과 수산업 종사자들의 불안과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일본 도쿄전력은 지난 8월 25일 삼중수소를 제외한 핵종을 ALPS로 배출기준 미만으로 배출하고, 삼중수소는 일본 배출기준의 1/40 이하로 희석해 방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곧바로 일본 정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국무조정실장 주관 긴급 차관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국민들과 어업 종사자들의 불안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난 2013년 9월 우리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뒤 2019년 WTO에서 최종 승소했던 사례를 참고해 일본 전역에 대한 수산물 수입금지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지난해 일본 후생노동성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수입금지 조치를 한 후쿠시마현을 포함해 8개 현의 세슘 검출량은 그 외 지역보다 11배 높았고, 전체 수산물의 8.9%에서 방사성물질이 검출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자국 내 부지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방사능물질을 처리하지 못하는 일본이 국제 사회의 우려 속에도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려는 것”이라며 “정부는 일본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등 강력한 대책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