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식품유통 현황’ 한눈에 살핀다
‘글로벌 식품유통 현황’ 한눈에 살핀다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1.10.12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글로벌 식품유통 온라인플랫폼 현황’ 보고서 발간
주요 12개 수출국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시장 등 소개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식품시장 트렌드와 주요 플랫폼 현황을 한 권에 담은 보고서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이하 aT)는 한국 농식품의 글로벌 온라인시장 진출 확대를 돕기 위해 ‘글로벌 식품유통 온라인플랫폼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aT 해외 조직망을 통해 수집한 각국의 정보를 토대로 미국, 유럽, 러시아, 중국, 베트남 등 12개 주요 수출국의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식품시장 현황과 주요 온라인플랫폼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주요 온라인플랫폼 중 식품유통 관련 채널 안내와 진출 방법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또한 주요 온라인 식품시장의 특징과 소비 트렌드까지 온라인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정보도 담았다.

일례로 미국의 식품구매 채널은 크게 ▲구매 대행 ▲식품 전문 ▲종합플랫폼으로 나뉘며, 이 중 2020년 기준 쉽트(Shipt)나 인스타카트(Instacart)와 같은 구매 대행 플랫폼이 시장점유율 4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어 종합플랫폼인 아마존이 23%, 식품 소매업체의 웹사이트가 23%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인스타카트는 팬데믹 이후 온라인 쇼핑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 식료품점들을 지원하여 미국 최대 식품 배달업체로 자리 잡았다.

오형완 식품수출이사는 “온라인 식품시장의 급성장으로 해외 식품기업들은 온·오프라인 융합 서비스,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등을 발 빠르게 선보이고 있다”며 “한국 농식품의 전략적 수출 확대를 위해 온라인 식품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발간한 글로벌 식품유통 온라인플랫폼 현황 보고서는 농식품수출정보(KATI) 사이트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