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이 좋은 4가지 이유
친환경농산물이 좋은 4가지 이유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1.10.18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영양사협회 이영은 회장, 친환경농산물 관련 교육서 제시
지구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맛·안전·건강도 챙길 수 있어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우리 농업과 농산물에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농업과 친환경농산물을 알리는 강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친환경 농업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다양한 잇점들이 소개돼 대학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농림수산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 이하 농정원)이 주관하는 ‘친환경 농업의 공익적 효과’ 교육에서 친환경농산물을 섭취하면 환경 부담은 줄이고, 안전과 건강은 챙길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됐다. 

대한영양사협회 이영은 회장이 한 강의에서 친환경농산물을 먹으면 얻을 수 있는 효과 4가지를 발표해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최근 대학생 대상 친환경 농업 교육에서 대한영양사협회 이영은 회장(원광대 식품영양학과 교수)은 친환경농산물을 먹으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선정해 강의했다.

첫 번째는 잔류 농약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친환경농산물의 잔류 농약은 일반 농산물의 1/4 수준이란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 살충제 노출을 줄일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건강에 더 이롭다는 것이다. 일반 농산물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한 친환경농산물은 건강상 이점을 더 많이 제공한다. 이 같은 사실은 과학적으로도 입증되고 있다. 2010년 ‘대체의학 리뷰(Alternative Medicine Review)’에는 “여러 연구논문 검토 결과 친환경농산물은 일반 농산물보다 비타민 C·철·마그네슘 등이 더 많이 든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논문이 실리기도 했다.

또 8만 건의 식품을 분석한 미국 환경단체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 연구 결과에서도 친환경농산물에는 일반 농산물보다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 훨씬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장은 강의에서 “친환경농산물에는 미생물이나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이 더 많이 들어있다”며 “이를 사람이 섭취하면 강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등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미국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은 아직 친환경농산물과 일반 농산물의 건강상 차이에 대해 결론을 내려지 않았다”고 전했다. 

즉 친환경농산물이 전통적으로 재배한 과일·채소보다 전반적으로 건강에 더 유익한지는 아직 찬반양론이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친환경농산물은 자체 고유의 맛이 있어 풍미가 다양하고 풍부하다. 특히 친환경이면서 로컬푸드면 신선도도 뛰어나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농산물은 제철일 때 가장 신선한 맛을 낸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마지막 네 번째로 친환경 농법은 기존 농법보다 환경친화적이라 인근 토양과 수로 등의 오염을 줄일 수 있다. 이는 일반 농장보다 에너지도 덜 사용한다.

한편 농정원은 친환경 농업이 환경·건강·기후 변화 등에 미치는 영향을 바로 알리기 위해 ‘친환경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주제로 한 무료 교육을 올 11월 말까지 진행한다. 교육 대상은 대학생과 초·중학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