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식생활, 2024년까지 이렇게 달라집니다”
“어린이 식생활, 2024년까지 이렇게 달라집니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1.11.07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부터 급식 전반에 AI 활용 스마트 급식관리시스템 적용
전국 어린이센터 234개소 역할 강화… 노후 학교급식소 개선도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국가로부터 받게 될 향후 식생활 정책은 어떤 것이 있을까? 최근 정부가 그 물음에 해답을 내놨다. 본지는 지난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이하 식약처)가 향후 3년간의 계획을 담아 발표한 ‘제5차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종합계획(이하 어린이 식생활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을 살펴봤다. - 편집자주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4일 ‘제5차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 종합계획에는 향후 3년간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국가로부터 받게 될 식생활 정책들이 담겼다.

먼저 식약처는 앞서 추진한 제4차 종합계획(’19~’21)의 4대 전략 과제 결과로, 학교·학원가 주변 업소의 위반율이 감소하는 등 안전관리 수준이 향상됐다고 평가했다. 반면 ▲TV 중심 광고 제한 정책의 한계 ▲영양 불균형 어린이에 대한 대책 ▲어린이급식소 대상 영양·안전 지원 서비스의 질적 향상 등은 개선이 필요한 과제로 도출돼 이번 제5차 어린이 식생활 종합계획을 총 4대 전략으로 구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첫째, 건강한 어린이 식생활 환경 조성이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어린이의 미디어 사용 행태와 환경변화에 맞춰 어린이가 주로 시청하는 TV방송과 유튜브 등에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광고 규제를 개선한다. 현재는 광고 제한이 오후 5~7시에 방송되는 모든 TV 프로그램에 적용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어린이들이 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이나 시간대를 중심으로 광고 제한을 추진한다. 

그리고 저염·저당식품 등의 제조·판매를 활성화해 어린이가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환경을 확대한다. 그간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시 유형과 상관없이 일률적 기준을 적용했으나 앞으로는 식품 유형별 특성을 고려해 영양을 고루 갖춘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식품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어린이 생활공간의 식품안전관리도 강화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 놀이시설, 무인점포·편의점 등 어린이가 자주 접하는 공간의 점검을 강화하고, 햄버거·피자 등 프랜차이즈업소에서 판매하는 음료의 당 함량을 가독성 있게 표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둘째, 안전하고 영양 있는 어린이급식 제공이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2.0 시대’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전국 모든 시·군·구에 234개소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어린이센터)가 설치되면서 소규모 어린이급식소와 이곳의 103만 명에 달하는 어린이들이 위생·영양관리를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구체적으로 식재료 구매부터 배식, 식단 등 급식관리 절차 전반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어린이급식관리시스템’을 2024년부터 적용한다. 그리고 어린이센터별로 특화된 소아비만식단개발 등과 같은 전문 어린이센터와 급식소별 전담 영양사 지정 제도를 도입해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영양가 있는 맞춤형 급식 제공도 이뤄진다. 즉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려한 균형 잡힌 학교급식을 제공하고, 비만 등 건강 취약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식단도 개발·보급하는 등 알레르기 식단관리를 한층 강화한다. 

어린이급식소 식중독 예방관리에도 힘을 쏟는다. 이에 따라 어린이급식소 점검을 확대하고, 10년 이상된 노후 학교급식소를 개·보수해 급식환경을 개선한다.

셋째, 어린이 성장과정에 따른 맞춤형 식생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어린이집 등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식습관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학교 내 ‘식품안전 및 영양교육’을 확대하는 등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연령별 특성에 맞춘 식생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일부 고등학교에서 수업 중인 식품안전과 건강 과목을 개설과목으로 인정받아 수업으로 채택하는 학교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영양 불균형이 우려되는 어린이에게는 찾아가는 현장 교육도 확대·추진한다. 실행방안으로 식생활 안전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튼튼먹거리 탐험대’ 교육을 우선 확대할 예정이다. 

넷째, 식품영양정보 등을 빅데이터로 구축해 규제과학 정책기반을 마련한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를 수집·표준화해 데이터에 기반한 어린이 식생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를 어린이집·유치원·학교급식 시스템과 연계해 균형 잡힌 식단 개발 등에 활용한다. 또한 ‘어린이 식생활 기초 행태조사’를 실시하고, 정책효과 분석시스템을 마련해 신뢰 있는 어린이 식생활 기초 통계를 개발·생산한다는 구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