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이력제, 소비자 눈높이로 재편된다
수산물이력제, 소비자 눈높이로 재편된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1.12.30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수산물이력제 정보 ‘생산이력’ 중심으로 재편
이력 마크 활성화… 2023년까지 수산물 77t까지 확대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소비자들에게 수산물의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유통 정보를 제공하는 ‘수산물이력제’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재편된다.

수산물이력제가 수산물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는
원산지ㆍ생산자ㆍ생산일자 등 생산정보 위주로 재편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이하 해수부)는 소비자가 수산물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는 원산지ㆍ생산자ㆍ생산일자 등 생산이력 위주로 수산물이력제를 재편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재편안에는 ▲수산물이력제가 공개하는 정보를 생산이력 중심으로 단순화하고 ▲생산이력을 산지 위판장에서 입력하도록 간편화하는 한편 ▲이력 표시에 가치를 부여해 활성화를 유도하는 내용 등이 담겨있다.

2008년 도입된 수산물이력제는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유통 정보를 ‘수산물이력정보시스템’을 통해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제도다. 하지만 이 같은 소비자의 알 권리 보장과 식품안전 사고 발생 시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유통 및 판매업계가 거래처, 거래금액 등 영업 정보의 유출 우려로 참여에 부담을 느끼는 등 활성화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해수부는 이런 상황에 대해 복잡한 유통 정보를 모두 입력하도록 하는 등 참여에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공개 정보를 생산ㆍ유통과정 등 모든 정보에서 소비자가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생산정보 위주로 대폭 간소화한다. 

이에 따라 최종 판매처에서는 필수 표기 정보인 생산정보만 공개하고, 추가 정보는 자율적으로 공개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식품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추적 및 회수를 위해 생산ㆍ유통ㆍ가공 등 전반적인 이력 정보는 현행과 동일하게 시스템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 개별 어업인이 생산정보를 직접 수산물이력정보시스템에 입력하는 번거로움도 없앤다. 연근해 수산물의 82%가 전국 211개 산지 위판장에서 거래되는 특성을 감안해 위판장에서 운영 중인 ‘위판정보시스템’과 해수부가 운영 중인 수산물이력정보시스템을 연계하면 핵심적인 위판 정보(생산자, 위판장소, 위판날짜 등)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산물 이력 마크.<br>
수산물 이력 마크.

이외에도 이력 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안전하고 위생적인 국내산 수산물’로 바로 인식할 수 있도록 가치를 부여하는 홍보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그리고 정부 비축 수산물 구매, 민간 수매자금 지원 등 정부가 추진하는 지원사업에서 이력 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해 정부에서 보증하는 수산물이라는 인식도 함께 쌓는다는 빙침이다.

해수부는 이번 재편된 수산물이력제를 주로 산지 위판장에서 수산물을 구매해 판매하는 대형마트 등에 우선 도입하고, 온라인과 전통시장 등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산지 위판장을 운영 중인 수협과 이력 제품을 판매하는 대형마트, 온라인몰, 전통시장 등과 '이력제 이행단'을 구성하고, 국민들이 주로 소비하는 고등어, 갈치 등 대중성 어종을 중심으로 시범 사업을 본격 추진해 2023년까지 생산이력을 입력한 수산물을 77만t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단 위판장을 거치지 않는 수산물은 당분간 현행 이력제가 병행된다.

김재철 수산정책관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으로 인한 수산물 안전 우려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국내산 수산물에 대한 정확한 생산정보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 건강과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최우선 목표로 수산물 소비시장이 위축되지 않도록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