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범정부 차원에서 관리한다
식중독, 범정부 차원에서 관리한다
  • 서양옥 기자
  • 승인 2022.02.24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민·관 함께하는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 비대면 개최
유기적인 범정부 협업체계 운영과 코로나19 확산 대비책도 강조

[대한급식신문=서양옥 기자] 범정부 차원으로 매년 개최되는 식중독 관련 회의에서 학교·유치원·어린이집은 물론 부실급식으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군급식까지 포함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세를 감안해 확진자 발생에 따른 업무 공백과 급식시설 폐쇄 시 대체식 사전확보 등도 논의돼 주목을 받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이하 식약처)는 23일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단체 등 34개 관계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를 비대면로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범정부 차원의 2022년 식중독 예방관리 방안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식약처가 범정부 식중독 예방관리와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식약처장 주관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교육부, 법무부, 국방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해양수산부, 경찰청, 질병관리청과 17개 시·도까지 중앙정부 및 지자체 28개 부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식품산업협회, (사)대한영양사협회, (사)한국조리사협회중앙회, (사)한국외식업중앙회, (사)한국외식산업협회로 구성된 6개 민간 단체가 참여했다. 

식약처는 올해 식중독 예방대책으로 ▲일상으로 복귀를 위한 식중독 예방 실천환경 조성 ▲새로운 일상에 부응하는 식중독 안전망 재정비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외식문화 조성 확대 등을 추진한다.

우선 식중독 사전 예방 교육·홍보와 더불어 학교·유치원·어린이집급식과 식재료 공급업체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식중독 신속검사 차량을 활용해 다중이용시설,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또한 식중독 원인 식품 규명률 향상을 위한 노력과 함께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 대상을 확대하여 식중독 사고 발생 시 신속히 차단하면서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모의훈련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위생등급제를 활성화해 안전한 외식환경을 조성하고, ‘덜어먹기’ 등 식문화 개선 중심의 사업을 지속해 추진한다. 

주요 부처별로 올해 식중독 예방대책을 살펴보면, 교육부는 학교급식 위생·안전관리를 강화해 학생들에게 안심 급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국방부는 병영식당 위생 점검과 먹는 물 수질 검사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식중독균과 노로바이러스 관리를 위해 지하수·하천수를 사용하는 다소비 생식채소류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식육·식용란의 미생물 검사와 도축장·집유장 위생감시도 연중 추진한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이날 회의에서 “식중독을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범정부적으로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집단급식이 이뤄지는 학교·유치원·어린이집에서 식중독 예방을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집단급식소 내 확진자 발생에 따른 업무 공백에 대비해 대체 인력을 확보하고, 급식시설 폐쇄 시 안전한 대체식이 공급될 수 있도록 대체 업체도 사전 확보해줄 것”을 요청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 식중독 발생 예방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식중독 예방대책도 효율적으로 추진해 안전한 급식·외식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는 식중독 예방관리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부처별 식중독 예방대책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2007년부터 매년 고위급회의(1회)와 실무급회의(2회)로 나눠 개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