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음식디미방을 소개합니다”
“우리 학교 음식디미방을 소개합니다”
  • 김선주 기자
  • 승인 2022.04.1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례중, 최초 한글 조리서 음식디미방 본뜬 급식일지 공개

[대한급식신문=김선주 기자] 한글로 만들어진 최초의 음식 백과서인 ‘음식디미방(飮食知味方)’이 학교급식에서 영양사와 조리(실무)사들의 손을 거쳐 황금 레시피 급식(검식)일지로 재현돼 눈길을 끈다.

구례중 황금 레시피 급식팀과 음식디미방 책자.

전남 구례중학교(교장 장이석, 이하 구례중)는 학교급식 제공 현황을 일자별로 기록한 ‘황금 레시피 음식디미방’을 지난 7일 소개했다. 

음식디미방은 한글 필사본으로 표지에 규곤시의방, 내용 첫머리에 음식디미방이 적혀 있으며, 여기서 ‘디’는 알지(知)의 옛말로, ‘음식의 맛을 아는 방법’이란 뜻을 나타낸다.

이를 본뜬 구례중의 급식일지도 학교급식 제공 현황을 일자별로 기록하고, 각 음식의 조리법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주현복 영양사는 “음식디미방은 1670년 정부인 안동 장씨(貞夫人安東張氏)가 쓴 레시피로, 동아시아 최초로 여성이 쓴 조리서이자, 한글로 쓴 최초의 조리서”라며 구례중의 음식디미방, 급식일지 일부를 공개했다.

2022년 4월 6일 급식(검식)일지
▲ 검식(檢食) : 이물질(異物質)과이취(異臭)가없음.
▲ 버섯 달걀탕염도 : 0.4
▲ 김주먹밥 : 고슬하게 지은밥을 잘게 다진야채와 골고루 섞어 주먹 크기로 만들어 김가루를 묻혀 둥글게 다져줌.
▲ 얼갈이 열무생채 : 살짝간한얼갈이와열무를물고추 양념으로무침.
▲ 고구마튀김/김말이(순대) : 물 반죽을입혀바삭하게튀겨냄.
▲ 생선가스 & 타르타르소스 : 오븐에 바삭하게 구운 생선가스에 다진 야채와 오이피클을 넣고 만든 새콤달콤 고소한 타르타르소스를 곁들여 냄.
▲ 황금 레시피 식단구성(영양량) : 에너지875.90kcal, 탄수화물 128.70g,단백질 39.70g,지방25.80g, 비타민 A587.30RAE, 티아민 0.40mg,리보플라빈 1.30mg,비타민 C 30.50mg, 칼슘 341.60mg, 철 9.60mg 등

급식일지 제작하고 있는 주현복 영양사를 비롯한 진현순 조리사와 이강숙, 이금희, 유주영 조리실무사는 “매일 음식디미방을 만들면서 맛과 영양을 창조한다”고 자부심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