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 변비 반복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별 치료나서야
설사 변비 반복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별 치료나서야
  • 김선주 기자
  • 승인 2022.06.07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김선주 기자] 아랫배통증과 함께 긴박한 변의가 발생해 툭하면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경우. 그리고 지속적으로 변비에 시달리는 경우에 해당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다른 질환에서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에 해당하는 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이기 때문이다. 

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원장.
박종원 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원장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는 잦은 통증과 함께 설사나 변비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복부팽만감, 잔변감, 점액변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원인별 치료법을 찾기 어렵고, 그래서 재발방지가 안 되는 질환으로 유명하다.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레이 상으로는 특별한 이상이 보이지 않는 특징이 있다. 

설사 변비가 반복되는 상태에서 지사제 변비약 등에 의존하게 되곤 하지만 원인 개선을 위한 방식이 아니기에 증상 극복도 어렵다. 

박종원 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원장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본질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장의 민감성을 살필 필요가 있다”며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할 때 증상이 심해지고, 식후에도 더 심해질 수 있는 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특징인데, 다른 사람들에 비해 이처럼 외부 자극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대장이 지나치게 민감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구조적인 문제가 아닌 장의 지나치게 높은 민감성에 의해 발생되기에 생활습관과 증상정도를 파악하고, 복진 맥진 진단 및 자율신경균형검사 등을 통해 발병 원인에 맞는 치료법 적용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며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장이 예민해진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절반 정도는 위-소장에서의 소화 흡수능력이 저하돼 있는 것이 문제이고 나머지 반 정도는 자율신경 부조화가 문제”라고 말했다. 

박 원장은 “소화 흡수 능력저하는 위-소장 소화력 개선을 도와서, 대장으로 덜 소화된 음식이 넘어와 자극하는 문제를 멈출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자율신경실조형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불균형으로 인한 내장감각 역치 감소 상태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러한 원인 개선을 돕는 치료탕약 처방을 우선으로 약침을 경혈에 주입하는 치료나 복통 설사 증상 완화를 위한 한방지사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모두 증상별 체질별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