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 역류질환, 가슴 통증으로 이어질 수도
위식도 역류질환, 가슴 통증으로 이어질 수도
  • 김선주 기자
  • 승인 2022.07.20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김선주 기자] 역류성식도염 가슴 통증이 심해진 이유를 찾기 위해서는 위장과 식도의 상태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통상 이러한 가슴에서의 통증이 위장 질환 때문인 것을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원장.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원장.

위식도역류질환은 위 내용물 역류에 의해 속쓰림, 신물오름, 목이물감 등 다양한 불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위산 자극에 의해 가슴에서는 화끈거리는 통증이 쉽게 나타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식도가 손상되면서 염증이 발생한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다. 즉 화끈거리는 가슴통증과 씁쓰름한 신물이 올라오는 느낌이 드는 경우 관련 검사를 미루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은 “가슴이 아플 때 많은 이들이 위장질환보다는 심장이나 폐와 관련하여 큰 병이 생긴 게 아닌지 부터 생각할 수 있는데, 가슴이 아프다고 하는 환자가 100명이 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하면, 이 중 협심증이 원인인 경우는 10명 정도, 심근경색이 문제인 경우는 1~2명 정도로 적은 편이다”고 말했다.

이어 “오히려 위장질환이 절반을 차지할 만큼 흔한 가슴통증원인 중 대표적인 것이 위식도역류질환이므로 이 부분에 대한 검사는 꼭 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위산과 위 속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탓에 식도에 염증이 생기고 흉통 증상은 물론 만성기침, 목이물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때문에 위산 등 내용물이 역류하는 원인을 고려한 치료가 필요하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위내용물의 역류가 일어나는 원인은 ‘위장 운동성 저하’이므로 위산만이 아니라 위운동에 더욱 초점을 맞춘 치료법 적용이 필요하다. 

위장의 움직임이 약해지면 음식이 오래 위장에 머물게 되고 이로 인해 과도한 가스가 발생하면서 위장 내에 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조건에서 식도 쪽으로 위 내용물이 역류하게 되는 것이다. 

홍 원장은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식도 염증과 위장 운동성 저하 등을 개선하도록 처방이 이뤄지는 것이 중요한데 관련 치료탕약과 함께 약침요법 등으로 위 운동성 개선 및 식도 염증 치유에 도움을 주도록 해야 한다”며 “가슴쓰림 같은 증상의 완화를 빠르게 돕는 한방제산제 사용이나 개인상태에 따른 생활관리법 지도도 필요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