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안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어린이안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2.08.1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식품 등 6대 분야 담긴 어린이안전 종합계획 발표
법률에 근거, 학교급식시스템 연계하고 학부모 참여 높여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정부가 지난 12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2022~2026](이하 종합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어린이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생활환경 개선 및 사회문화 조성을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급식 관여도가 높은 식품안전 분야가 눈길을 끈다.

어린이안전 종합계획은 정부의 어린이안전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20년 5월 제정된 ‘어린이안전관리에 대한 법률’에 근거해 마련됐다.

행정안전부 전경.

이번에 수립된 어린이안전 종합계획은 총 6대 분야로 ▲교통안전 ▲제품안전 ▲식품안전 ▲환경안전 ▲시설안전 ▲안전교육 등이다.

이 가운데 학교급식 분야에 관여하는 ‘식품안전’ 분야는 믿고 먹을 수 있는 어린이식품 안전관리를 목표로 ▲식생활 안전관리 강화 ▲어린이 식중독 저감화 지속 추진 및 스마트한 급식 관리 ▲어린이 활동공간 주변 식품안전관리 등의 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어린이 활동공간과 식습관 변화를 고려한 식생활 안전관리를 위해 나이스(NEIS) 학교급식시스템을 활용, 알레르기 안전정보를 학생·학부모에게 모바일로 제공한다.

또한 매년 발생하는 어린이급식소의 식중독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린이급식소별 전담관리제 운영, 학부모 중심 ‘급식 모니터링단’ 구성·운영, 노후 급식시설 현대화 추진 등 지능형 급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

이와 함께 식중독 교육 전문강사 인프라를 구축하고, 식중독 담당자 교육 및 급식·개인위생 관리 등 교육·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어린이 식생활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학교운영위원 등을 전담관리원으로 우선 지정하고, 학교 주변 식품안전관리에 직접 참여하게 해 관리 내실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어린이의 식품 구매장소가 학교 주변 문구점·매점에서 편의점으로 변화됨에 따라 편의점에서의 어린이 대상 고카페인 과잉섭취 예방 활동을 추진하고, 햄버거 등 어린이 기호식품 매장의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도 강화한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이하 행안부)와 관계부처, 지자체는 이번에 발표된 어린이안전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해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등 이행상황을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그리고 어린이안전 종합계획의 적극적인 실행을 위해 어린이 안전정책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인센티브 부여 등도 추진한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미래 사회의 주역인 어린이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이면서 저출산 고령화 문제 극복에도 도움이 된다”며 “앞으로도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원활한 협업을 바탕으로 어린이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사회구성원 모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